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자비량 목회

 

 

 

 

목사가 자신의 생활을 책임지며 목회하는 것은 괜찮은가? 목사의 자비량 목회는 성경적인가? 목사가 세속 직업(secular job or employment)을 가지고 목회 활동을 하면 결국 목회에 장애가 되지는 않는가? 목사가 선택할 수 있는 세속 직업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자비량 목회에 대해서는 찬반 양론이 있지만 문화적인 특성을 배제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한국적인 목회 풍토에서는 반대론이 만만치 않다. 그러나 미국적인 목회 시각으로 볼 때 자비량 목회는 용인될 뿐 아니라 권장할 만한 일인 것이다.

 

미 남침례교단의 개척교회 운동인 느헤미야 프로젝트(the Nehemiah Project)의 책임자이며 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교의 교수를 역임한 에드 스테처 박사는 “자비량(bivocational) 목회나 평신도 교회개척은 오랜 경험으로 보증이 된(time-tested), 성경적인 방법으로서 모든 교회개척자들이 숙고해 보아야 할” 교회개척의 한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미국 신시내티 시의 빈야드교회를 담임하는 스티브 쏘그렌 목사는 교회개척자들이 주일예배 출석인수가 200명에 이를 때까지 세속 직업을 가질 것을 권장한다.

 

- 계속 -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March 10, 2007 5:51 A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