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건강한 팀을 세우라
(Building Healthy Teams)

 

 

 

필자의 오랜 친구이자 미국교회 성장의 권위자인 Gary McIntosh 박사는 Growth Points 2007년 1월호에서 건강한 팀을 세우는 일(Building Healthy Teams)을 논한다. 그는 사랑과 우정으로 세워지는 건강한 팀에는 3가지 요건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첫째, 훌륭한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 둘째, 관계상 규모가 작아야 한다. 셋째, 양육되어야 한다.

 

건강한 팀에는 훌륭한 지도자가 있다

 

메킨토시는 건강한 팀에는 훌륭한 지도자가 있다고 주장한다. “팀들(teams)에 관해서 역설적인 것 중 하나는 건강한 팀들은 탁월한 지도자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Warren Bennis와 Patricia Biederman의 말을 다음과 같이 인용한다.

 

“훌륭한 그룹은 한결같이 탁월한 지도자가 있다. 이것은 역설적인 사실인데, 훌륭한 그룹이 단체적이고 비조직적이며 종종 권위를 부정하는 유능하고 독립적인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사실상 모든 훌륭한 그룹은 강력한 비저나리(visionary) 지도자를 가지고 있다.”

 

매킨토시는 강력한 지도력에 대한 부정은 독재적인 지도력에서 비롯되지만, 강력한 지도력이 독재적일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그는 지도자의 특징은 사람들이 그의 공헌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를 따르기를 결정한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지도력의 다양한 기능이 발휘될 때 팀원들이 때때로 팀을 이끌어 가기도 하지만, 항상 한 사람이 지도자로 간주된다고 주장한다.

 

건강한 팀은 관계상으로 볼 때 규모가 작다.


맥킨토시는 최상의 팀은 12명 혹은 이보다 적은 수효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6명 혹은 7명으로 구성된 팀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인적 자원과 경영 분야의 권위자인 오렌 유리스의 다음과 같은 말을 인용한다.

 

“가장 창조적인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은 적은 수효 및 홀수의 사람들(5,7,9)로 구성된 그룹에서 발생한다는 증거가 점증하고 있다. . . . 독창성과 창조적인 기여를 원한다면 그룹을 작게 보존하라. 다수의 연구자들은 최적의 효과와 교환의 자유와 협동을 위해서 5명이 최적이라고 제시한다.”

 

맥킨토시는 또한 건강한 팀은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하는 연구자들의 견해도 소개한다. 케니스 미첼에 따르면 “어떤 인간 관계에나 기본적인 단위 혹은 기초는 삼각 관계이다.”

 

미첼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계 및 부모와 자녀의 삼각 관계를 실례로 제시한다. 그는 한 그룹이 7명 이상으로 구성되면 건강한 팀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인 동료 의식, 친밀한 교제, 같은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매우 어렵게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규모가 큰 팀을 건강하게 보존하려면 팀원들을 3명씩 묶으라고 권한다.

 

미첼은 예수님의 12제자들 속에서 이에 관한 실례를 발견한다. 그는 베드로가 항상 첫째로 언급되고, 빌립은 다섯 번째,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는 항상 아홉 번째로 언급되는데 이는 12제자가 베드로, 빌립, 야고보에 의해서 이끌리는 세 그룹으로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맥킨토쉬는 이러한 주장의 토대 위에서 한 사람은 6명을 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6명의 감독들은 그들보다 상위에 있는 한 사람의 감독 아래 놓이게 되며, 이렇게 7명으로 이루어진 팀 조직은 조직의 최상층부까지 동일하게 적용된다. 허나 맥킨토시는 한 사람이 감독할 수 있는 사람의 수는 여러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말한다.

 

즉 팀원들의 경험(경험이 많은 스태프는 감독을 덜해도 됨), 사역의 복잡성(복잡한 사역은 한층 강화된 감독이 필요함), 지도자의 개인적인 지도 능력(탁월한 지도력을 가진 사람은 더 많은 사람을 감독할 수 있음), 지도력 스타일(개인 지도를 선호하는 지도자는 소수가 적합), 지도자의 자신감(자신감 있는 지도자는 위임을 더 많이 함)이 그것이다.

 

건강한 팀들은 양육된다

 

매킨토쉬는 건강한 팀은 일단의 사람이 한 팀을 이루어 동역하기를 원할 때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건강한 팀은 팀원들이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 의존하며 팀원들이 서로 돕고 정서적인 도움을 베풀며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시간을 보낼 때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팀원들이 자신의 문제보다 팀이 함께 성취해야 할 것들을 중시할 때 비로소 팀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도란 맥카시의 진술의 인용은 이와 같은 주장을 뒷받침 한다.

 

“지도자는 일단의 사람이 모일 때 팀이 된다고 말하지 않는다. . . . 팀은 함께 일하는 일단의 사람을 의미하지 않는다. 어떤 위원회나 특별전문 위원회(Task Force) 등이 반드시 팀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룹은 어떤 사람이 그들을 팀이라고 명명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팀이 되는 것이 아니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February 9, 2007 10:37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