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지역사회와 연결된 교회

 

 

 

 

 

사도행전 2장 47절("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having favour with all the people."-KJV)은 초대 예루살렘교회가 지역사회의 칭찬과 애정의 대상이었던 것을 보여준다. 이는 예루살렘교회 성도들의 선행과 탁월한 도덕적 영향력의 결과였을 것이다. 이처럼 21세기의 개교회도 지역사회의 선한 이웃이요 신뢰할 수 있는 영적, 도덕적 지도자로서 존재해야 할 것이다.

 

미국 텍사스 주 알링턴 시에 위치한 Fielder Road Baptist Church는 1년 전 3천 석을 갖춘 예배당을 건립했다(교회 전경 우측 건물/Metro Center). 1,300석이 있는 발코니는 아직 완공되지 않은 채 (3월 4일 주보에 나온 헌금 누계는 발코니 건축을 위한 헌금이 금년에 47,899.10불이 모아진 것을 보여줌), 현재는 1,700석이 있는 1층 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일 2회의 예배에 2,500명 정도가 출석하고 있다. 동 교회는 새 교회당을 Metro Center(도시 센터)라고 부르는데, 이는 새 교회당을 지역사회를 위해서 개방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전도중심적인 동 교회는 지역사회를 주님께로 인도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와의 접촉점을 늘리고자 교회의 건물과 시설을 지역사회의 문화 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오는 3월 15일 저녁 Metro Center에서는 알링턴 교향악단(Arlington Symphony)이 London Symphony Orchestra의 수석 비올리스트와 더불어 연주를 하게 되는데, 동 교회의 교인일 경우 음악회 티켓을 하나 구입할 시 티켓 하나가 무료로 더해진다.

 

물론 이러한 시도는 교회와 지역사회를 연결시켜서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이는 약 백 년 전 스펄전이 타락한 영국 교회들을 향해서 던졌던 비판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다. 스펄전은 당시의 수많은 영국 교회들이 교회를 음악당으로 변질시켰다고 준엄하게 비판을 했는데, 이는 복음 선포의 센터 보다는 문화의 전당으로 전락한 세속적인 교회들을 향한 일침이었다.

 

건물과 시설이 부족한 중소교회들도 지역사회와의 접촉점을 가지기 위해서 나름대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꽃꽃이 강습회, 교육 강좌, 재정 세미나, 건강 강좌 등, 여러 가지 주제로 지역사회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행사들을 통해서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끌고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구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이는 행전 2:47의 모습을 반영하는 아름다운 교회가 되는 하나의 방편이기도 하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March 6, 2007 1:51 A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