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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홍정길 목사)

 

요즘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사사기를 보면 하나님의 저주의 시대를 말씀이 희귀한 시대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말씀은 오늘 이 시대에도 해당되는 말씀입니다.

 

교회가 계속 수적인 부흥을 했고, 이제 한국 교회는 전도의 맥이 차서 더 이상 전도할 대상이 없는 것처럼 여겨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래서인지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적으로 증거하고 전파하는 교회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신, 이미 나오는 교인들에게 편하고 듣기 쉽게 전하는 말씀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없습니다.

 

요즘 베스트셀러를 보면 성경을 읽은 쉬운 감상 정도가 대부분이고, 또 성경보다 더 위대하고 멋있는 말씀을 만들려는 노력으로 꽉 찬 것들이 많습니다. 이런 책들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는 대신 깊이 묵상을 한다든지, 성경의 이해를 돕는 많은 자료를 통해 성경과 비슷한 논리적인 전개를 찾기에만 급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어느 때에서든지 비극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사람의 심령이 하나님 앞에서 바로 자라는 것을 도와주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기독교 문화인을 만드는 데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으나, 하나님의 자녀로서 당당하게 살아가고 양육되어야 할 성도들에게는 이런 것들이 하나님 말씀을 대신하는 일환이 될 수 없습니다.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자랍니다. 멋있는 얘기에는 감동할 수 있습니다. 멋있고 아름다운 예화들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고 푸근하게 이해를 도와줍니다. 그렇지만 그 영혼이 자라는 것과는 별개입니다.

 

요즈음 일어나는 하나의 현상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왜곡입니다. 성경의 몇몇 구절을 뽑아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극단적인 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들의 특징은 처음부터 끝까지 성경을 인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인용을 자세히 보면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재편집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중, 성경적인 것 같지만 전혀 아닌 것이 ‘가계저주론’입니다. 이 이론의 한 마디 한 마디에는 성경이 뒷받침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곧 성경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합니다.

 

성경 본문 가운데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사람이 아래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자기에게 무엇이 유익한고’ (1:2-3),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벧전 1:24)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런 말씀을 모아 놓으면 불교의 금강경과 다를 바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관점에서 성경을 조직하느냐에 따라 그것은 성경적일 수 있고 심지어는 반 성경적일 수도 있습니다. 사탄도 우리 주님을 유혹할 때에 하나님의 말씀을 빙자해서 유혹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격을 향해서 어떤 사랑을 베푸신다는 성경 전체의 영감을 놓친 성경의 부분만을 모자이크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성경을 새롭게 만들어낸 것이 가계저주론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한 인격을 한 인격으로 대하십니다. 누구도 그 사이에 끼울 수가 없습니다.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영접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하나님께서 아버지 되시고 성도는 그 아들 됩니다. 이보다 더 큰 축복과 은혜는 없습니다. 그 둘 사이를 어떤 것도 위협할 수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십자가의 대가를 지불한 하나님의 자녀의 영광을 아무도, 그 누구도 빼앗아 갈 수가 없습니다.

 

이런 대 전제하에서 악인들이 유전적으로 그 악을 물려받는 모습과 죄과 죄의 영향력을 계속 전달하는 모습의 성경적인 표현을, 마치 가계의 저주가 예수 믿는 사람들 삶 속에 흐른다는 괴상한 논리로 만들어내 사람들을 현혹하고 심지어는 그 심령들을 협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잘못된 것은 가계 때문’이라고 절망하도록 만듭니다.

 

영혼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서면 동이 서에서 것처럼 죄는 사라집니다. 빽빽한 구름의 사라짐같이, 안개의 사라짐같이 그 죄는 도말됩니다. 우리의 죄를 발로 밟아 바다 속 깊은 곳에 던졌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누구나 새로운 창조물입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그런데 복음을 훼손하는 성경적인 논거들을 만들어내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대한 정면 도전입니다.

 

이런 어지러운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문제와 정정 당당하게 대면해서 책으로 편찬한 김홍기 목사님의 노고에 중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성도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그 놀라운 사랑을 더 깊이 만날 줄로 믿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어두움 가운데 있는 심령들이 밝은 빛으로 나오는 역사가 있을 줄로 생각됩니다.

 

이제까지 가계저주론을 주장한 사람들이 인용하고 있는 성경의 잘못이 무엇인지를 하나하나 지적해 주어서 성경이 성경되게 한 그의 노고는 우리 한국 교회사에 기억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성도들에게 참으로 유익을 주는 책인 것을 확신하면서 권합니다. (홍정길 목사/남서울은혜교회)

 

추천사 (김진홍 목사)

 

얼마 전 가계저주론에 대한 글을 읽었습니다. 제목이

특이하기에 읽었더니 읽는 중에 나와는 생각이 많이

다른 부분이 있기에 도중에 책을 덮은 적이 있습니다.

그 책에 담긴 내용을 따라 믿고 살아가게 된다면

용서하시는 하나님 은혜의 복음은 설자리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미국에서 높은 수준의 신학공부를

하시고 계시면서 21세기에 한국교회가 어떤 내용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를 늘 고민하시고 연구

계시는 김홍기 목사님께서 가계저주론에 담긴

그릇된 관점을 바로 잡아 주는 글을 써서 출판케

되었기에 흔쾌한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김 목사님은 이 책에서 단순히 가계저주론에 대한

반박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의 주장과

신념을 따라 진리를 바르게 세우는 일과 고난 당하

자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로하며 치유하는

일과 복음을 바르게 선포하는 일을 펼치고 있습니다.

 

 

내가 평소에 한국 교회를 염려하는 부분은 뜨겁기는

한 데 바르지 못한 점과 열심이 있는 데 깊이가 결여된

점입니. 김홍기 목사님은 앞으로 한국교회에서 이

점을 채워 나가는 일에 크게 쓰임을 받을 일꾼입니다.

바라기는 하루 속히 미국에서의 공부를 마치고

귀국하여 한국교회를 바르게 하고 뜨겁게 하는 일에

쓰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쁜 학구생활 중에서도 이런 깊이 있는 글을 쓰신

노력에 대하여 거듭 감사 드리며 보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고 바른 신앙으로 나아가게 되기를 거듭

바라며 추천사에 대신합니다.

 

(김진홍 목사 두레마을 대표)

 

추천사 (옥한흠 목사)

 

중세의 영적 어두움이 전통을 성경보다 더 중시한

것에서 비롯되었다면, 오늘날의 영적 혼돈은 사람의

지식과 경험을 성경보다 더 중시하는 것 때문에

왔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시대에 "오직 성경으로" (Sola Scriptura)

돌아가서 하나님의 참된 뜻을 찾으려는 시도는

그래서 더욱 값지고 중요한 것이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죄의 책임과 죄의 결과에

대한 논의도 바로 성경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것이다. 저자는 사람이 당하는 여러

가지 고난이 죄의 책임에서만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죄의 결과 혹은 죄와는 전혀 상관이 없

는 하나님의 은혜의 섭리의 결과임을 지적하며

고난에 관한 성경적 가르침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서 저자는 종교개혁자 칼빈을 비롯한

다양한 시대의 여러 지도적인 신학자들의 관점을

비교적 공정하게 해석하며 본서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것은 성경의 권위 뿐만 아니라 성경해석의

역사성을 존중하려는 저자의 진지한 자세를 잘

보여주고 있다.

 

책은 신학자나 목회자나 신학도 아니라,

일반 성도, 지어는 아직 복음을 깨닫지 못한

사람도 읽고 유익을 얻을 수 있다. 특별히

고난과 죄의 관계에 대해서 혼란을 겪고

있거나 이 주제를 좀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목회자와 평신도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한다.

 (사랑의 교회 담임목사 옥한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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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tember 2, 2004 2:04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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