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10가지 유형의 지도력

 

 

 

빌 하이블 목사는 지도력의 은사(롬 12:8)를 받은 사람들의 지도력 유형을 다음처럼 10가지로 구별해서 말한 바 있다.

 

 

비저나리 지도자 (visionary leader)


이러한 유형의 지도자들은 먼저 장래에 성취하고자 하는 바를 자신의 마음에 선명하게 품고, 사람들에게 열정과 설득력을 가지고 전달해서 이 사명을 함께 성취하도록 독려한다. 이들은 미래지향적이고, 이상주의적이며, 자신들이 품은 비전이 성취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낙관주의들이다.
이들은 이 비전의 성취를 위해서 끊임없이 말과 글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이들은 쉽게 낙심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어려움 중에도 비전을 품고 전달하며, 그 비전의 성취를 위해서 노력한다.

 


방향제시형 지도자 (directional leader)


이들은 중요한 시기에 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지도자들이다. 어떤 단체가 중요한 갈림길에 섰을 때에 이들은 가능한 여러 선택을 찾아내고, 단체의 가치와 사명과 강점과 약점과 자원과 인력과 변화에 대한 개방성 정도를 파악해서 탁월한 지혜와 통찰력으로 단체가 가야할 바른 길을 찾아낸다.

 

 

전략적인 지도자 (strategic leader)


이들은 비전을 성취가 가능한 단계로 나누어서, 이 비전과 사명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이들은 비전을 이루는 전략적 계획을 세워서 모든 사람들이 이 비전을 이해하고 이 비전의 성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들은 단체의 모든 부서들이 조화롭게 참여토록 해서 비전을 성취하도록 만든다.

 

 

경영자형 지도자 (managing leader)


이들은 목적지에 이르는 로드맵을 만들고, 사람들과 과정 및 시스템과 자원을 조직하고 감독해서 사명의 성취를 이룬다. 요셉과 느헤미야가 이와 같은 지도자 유형에 속한다.

 

 

동기부여형 지도자 (movitational leader)


이들은 새로운 도전과 추가 훈련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이들은 공적인 치하나 격려하는 말이나 휴식이 필요한 사람이 누구인지 잘 파악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을 격려하고, 최상의 자화상을 그려 주며, 성취를 축하 해주고, 발전을 기뻐해 주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이들은 스태프들의 봉급 올려주는 일, 사무실 변경, 타이틀 변경, 안식년을 주는 일 등에 관해서 민감하다. 이들은 단체의 사기를 높여주는 매우 중요한 일을 감당하고 있다. 예수님은 항상 동기부여형 지도자이셨다. 베드로의 이름을 바꿔 주셨고, 신실한 제자들이 천국에서 100배의 보상을 받을 것과 큰 저택과 주님과 영원히 거할 것을 약속하셨고, 제자들이 피곤할 때 일 대신 쉼을 주셨다.

 

 

목자형 지도자 (shepherding leader)


이들은 사람들을 사랑하고, 후원해주고, 인내를 가지고 그들의 말을 경청해주며, 부지런히 기도해주어 팀의 사명이 성취되도록 돕는다. 이들은 사랑의 영이 충만한 지도자들이며, 사람들은 이들의 말을 기꺼이 청종한다. 다윗은 지도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을 때 외롭고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택해서 목자의 사랑을 가지고 그들을 인도했다. 이에 다윗을 따르던 사람들은 다윗을 위하여 목숨이라도 내놓으며 그를 추종했다. 목자형 지도자는 하나님의 나라 확장을 위해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팀을 세우는 지도자 (team-building leader)


이들은 사람들에 관해서 탁월한 안목이 있다. 이들은 능력과 인격과 일치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을 발견하고 그들을 계발한다. 이들은 적시적소에 타당한 이유를 기초로 타당한 사람들을 배치해서 그들로 하여금 타당한 결과를 낳도록 한다. 하이블은 자신을 이러한 유형의 지도자와 동일시한다.

 

 

기업가형 지도자 (entrepreneurial leader)


이들은 비전과 끝없는 에너지와 과감한 정신을 소유한 지도자들이다. 이들은 주로 무슨 일을 시작하는 일에 관심이 있으므로, 새로운 프로젝트가 발전 도상에 들어서면 초점과 흥미와 확신을 잃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계속 새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만족감을 가진다. 이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나라는 계속 확장된다. 사도 바울은 이런 유형의 지도자였다.

 

 

재건하는 지도자 (re-engineering leader)


이들은 사명을 잃고 초점을 잃은 단체에 사명의식과 초점을 주입하고 새롭게 하며 부흥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계속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아 그 일을 새롭게 하는 일을 하고자 한다.

 

 

연결하는 지도자 (bridge-building leader)


이들은 다수를 한 지도력 밑으로 이끌어 복잡한 단체가 사명을 완수토록 한다. 이들은 타협, 협상, 청취, 이해, 새로운 발상을 하는 지도자들이다. 이들은 복잡하게 헝클어진 상황을 잘 정돈하는 일에 능한 지도자들이다.

 

 

이러한 10가지 지도력 유형은 개교회의 스태프들과 평신도 지도자들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성경에 나타난 여러 지도자들을 이러한 유형으로 나누어 지도력에 관하여 가르쳐서 교회의 지도자들이 자신의 지도력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여 자신의 지도력 유형에 맞는 사역과 상황 속에서 일하도록 도우면 좋을 것이다.

 

또한 다음에 스태프를 채용할 때 현재의 스태프 진용을 보완할 수 있는 지도자를 택할 수 있도록 참고 자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해서 교회의 사역에 필요한 지도자들을 위한 기도 목록에 포함시켜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교회의 형편상 부득불 자신의 지도력 유형에 적합하지 않은 일을 한다고 해도, 필요한 시점까지 그 일을 기꺼이 감당하며 영적, 사역적으로 성장을 지속하도록 격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March 2, 2006 11:17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