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노후한 교회를 갱신하는 비결

 

 


 

프레드 옥스(Fred Oaks)는 1991년 16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미국 인디애나주의 인디애나폴리스시에 위치한 사우스포트침례교회의 담임목사로 부임해서 이 교회를 갱신시키는 일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그는 현재 컨패밀리재단(Kern Family Foundation)의 목회사역 프로그램 디렉터를 맡아 노후한 교회들을 갱신키시는 일을 지도하고 있다. 그는 최근 리더십 저널에 기고한 글을 통해서 노후한 교회를 갱신하는 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옥스는 미국의 교회성장 전문가인 라일 쉘러(Lyle Schaller)가 자신의 책 What Have We Learned? The Best Thinking on Congregational Life (Abingdon, 2001)에서 주장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인용한다.

 

즉 역사가 40년 이상이 된 교회는 새 것을 창조하기보다는 과거를 답습하기 원하고, 불신자를 전도하려기보다는 자체 신자를 돌보는 일에 종사하기 원하며, 새로운 세대를 전도하려 하기보다는 부동산을 유지하는 일에 더 관심을 쏟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쉘러는 미국 교회의 역사상 ‘40년 신드롬’에 이처럼 많은 교회가 노출된 적이 없었다고 주장한다. 옥스는 미국 교회의 4분의 3이 적어도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이런 교회들이 쇠퇴하는 대신 건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주요 원리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진짜 문제를 비켜가지 말라. 문제에 관해서 토론만 하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위험 부담을 안고 행동하라. 사소한 문제를 의논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정말 중요한 사안을 논의하는 일에 시간을 쓰라. 회의를 할 때마다 “교회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오늘 회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하라.

 

예를 들면 예배를 마치고 돌아가는 사람들을 배웅하느라 목사가 어느 위치에 서 있는 것이 좋은가 하는 사소한 문제는 접어두는 대신 사역에 동참하지 않는 사람들을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가 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라.

 

둘째, 지속적으로 열을 가하라. 방문자들에 대해서 교인들이 냉담한 편이라면 그러한 자세를 책망하기보다는 친절한 자세를 가지도록 이끌라. 예를 들면 축도가 마친 후 15초 간 교인들이 낯선 사람과 대화를 나누도록 촉구하라.

 

또한 셀 혹은 소그룹 지도자들에게 친절함에 관해서 가르치라. 그리고 소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낯선 사람들을 인도하는 일에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이 불신자들을 전도하도록 독려하라. 또한 소그룹이 모일 때 빈 의자를 놓아 두어서 그룹원들이 그것을 보고 전도하는 일에 자극을 받도록 하라.

 

셋째, 과거를 현재와 연결시키라. 교회의 역사를 공부하면 교인들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줄 귀중한 자료들을 얻을 것이다. 교회의 역사적인 문서와 자료들을 읽어주고, 교회가 전도에 힘쓰던 시절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교회의 산 역사를 말해줄 연로한 성도들을 교회 앞에서 인터뷰하기도 하거나 그들과의 대담을 비디오 테입을 통해서 보여주라.

 

이처럼 교회의 과거를 현재와 연계시키면 노후한 교회의 성도들은 과거의 배경 속에서 현재의 사명을 자각하게 되며 다시 전도에 힘쓰게 될 터인데, 이것은 노후한 교회를 갱신시키려는 시도를 정당하게 만들어 준다.

 

넷째, 고별과 열매. 옥스는 자신이 담임한 교회에서 불신자들을 전도하려는 예배를 시작하는 일이 가장 힘든 일이었다고 고백한다. 이러한 예배를 시도하자 몇몇 사람들이 교회를 떠났다고 한다. 그러나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와서 떠난 사람들의 공백을 메웠을 뿐 아니라 새로운 사역을 창출하며 교회가 더욱 열매를 맺도록 도움을 주었다고 말한다.

 

옥스는 지도자들이 집중해야 할 주요 과업은 교회가 열매 맺는 일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오랜 역사를 가진 교회들이 과거에 생산적인 사역을 하던 때가 있었는데, 갱신을 주도하는 지도자들(Renewal Leaders)은 교회가 미래에 더 풍성한 열매를 맺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우쳐 주어야 한다.

 

유능한 지도자들은 최선의 시절이 과거가 아니라 미래라는 것을 믿고, 주님의 참된 제자들은 더 많은 열매를 맺는다는 것을 믿으며(요 15:8), 교회가 다시금 제자를 삼는 일을 할 때까지 안주하지 않는다.

 

미국교회와 마찬가지로 한국교회도 40년 이상 된 노후한 교회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따라서 ‘40년 신드롬’의 문제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문제가 한국교회의 전반적인 침체 현상에 영향을 주고 있다. 옥스의 제안은 노후한 교회 갱신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몇몇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 옥스의 가르침을 더 원하는 사람들은 www.churchover40.com을 참고하기를 권한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January 6, 2006 11:04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