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유능한 전도자의 조건

 

 

 

업데이트: 2006. 8. 9. 20:54 (한국시간 표준)

 

세계적인 명문 독일 슈트트가르트 발레단의 수석 발레리나 강수진씨는 40세에도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30세가 되면 보통의 발레리나들은 은퇴를 생각하는데, 강수진은 그 자리를 계속 지키고 있다. 강수진의 탁월한 재능, 발레에 대한 남다른 사랑과 열정, 초인적인 훈련과 절제, 참된 겸손이 그로 하여금 오랫 동안 정상의 자리에 있게 한다.

 

이렇듯 탁월한 예술가가 되기 위한 조건이 있듯이 유능한 전도인 역시 다음과 같은 영적, 도덕적인 조건이 있다.

 

1. 깨끗한 삶을 산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딤후 2:21)

 

하나님에 의해서 쓰임을 받으려면 삶의 안팎이 깨끗해야 한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또한 자신이 보기에 깨끗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도 깨끗해야 한다. 죄가 되는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나 의지를 가진 사람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소유하기를 기대할 수 없고, 따라서 하나님을 위한 능력을 소유할 수 없다.

 

특출한 재능과 비범한 성경 지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위해서 일하려고 하지만, 열매를 거의 맺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님 앞에 죄가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아름다운 그릇이 아닌 깨끗한 그릇을 원하신다.

 

스펄전은 ‘Qualifications for Soul-Winning'(구령을 위한 조건)이라는 자신의 설교에서 거룩함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조지 뮬러가 멘톤에서 설교하는 것을 들었다. 그의 설교는 평범한 주일학교 교사가 자신의 반에서 가르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내 영혼에 그보다 더 좋은 설교, 더 풍성하게 유익을 끼치는 설교를 들어본 적이 없었다. 그 설교를 그렇게 유익하게 만든 것은 그 설교 안에 존재하는 조지 뮬러였다. . . . 거룩함이 그 설교자의 능력이었다. 당신 역시 (능력을 위해서) 거룩함에 의존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축복하시려면 우리의 능력은 같은 방향 (즉 거룩함)에서 나와야 한다”

 


2. 전적으로 드려진 삶을 산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 2:20).

 

오병이어의 기적(마 14:17-20)은 한 소년이 자신이 가진 전부를 내놓았기 때문에 일어났다. 이처럼 하나님께 모든 것을 드리는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은 위대한 일을 하신다.

 

위대한 화가가 쓰는 붓의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유연함이다. 화가가 움직이는대로 따라주고 양도하고 복종할 수 있는 유연함이 있어야 한다. 호로비츠는 세계 어느 곳에서 연주하든 항상 자신의 grand piano를 운반해 가지고 가서 그 피아노로만 연주를 하곤 했다. 그 피아노가 소리가 좋을 뿐 아니라 자신의 의도대로 잘 반응하기 때문이었다.

 

Torrey는 ‘Why God Used D. L. Moody'라는 설교에서 하나님이 무디를 사용하신 7가지 이유를 밝혔는데, 그 중 첫 번째 이유로 무디가 전적으로 드려진 사람(a fully surrendered man)이었다는 것을 지적한다. 그는 “280파운드의 몸무게를 지닌 무디의 몸의 모든 온스가 하나님께 속해 있었다. 그의 존재의 전부, 그가 소유했던 모든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께 속해 있었다....나는 모든 사람이 그러하듯 무디의 인격에 몇몇 결함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러나 비록 그러한 결함을 인정한다 할지라도, 나는 무디가 하나님께 전적으로 속했던 사람이라는 것을 안다”(6-7).

 

III. 말씀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6-17).

 

영혼을 구원하고 세우는 모든 진리가 성경에 있다. 사람의 구원을 위해서 하나님이 정하신 유일한 도구, 하나님이 존중하시는 유일한 도구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전도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1) 성경은 (죄)를 깨닫게 한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행 2:37)


(2) 성경은 (거듭)나게 한다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 1:23)


(3) 성경은 (믿음)을 산출한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따라서 전도하기 위해서 성경을 알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성경은 전전도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임으로 성경을 잘 알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4) 성경은 (씨앗)이다: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눅 8:11)


(5) 성경은 (주)의 (검)이다: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엡 6:17)


(6) 성경은 (불)과 (망치) 같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렘 23:29)

 

성경 외에 다른 도구에 의존하는 구령자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구령자는 성경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즉 일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성경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야 한다. 성경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은 다음의 4가지를 포함한다.

 

(1) 사람들이 구주 예수님의 (필요)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성경을 활용하는 법


(2) 사람들이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시는 구주 예수님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성경을 활용하는 법


(3) 사람들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성경을 활용하는 법


(4) 사람들이 구주 예수님을 영접하는 일에 (장
애물)이 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성경을 활용하는 법

 

Torrey는 ‘Why God Used D. L. Moody'라는 설교에서 하나님의 무디를 쓰신 3번째 이유는 무디가 “성경에 관한 깊고 실제적인 학생”(A Deep and Practical Student of the Bible)이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오, 당신이 능력에 관해서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만약 하나님이 그분의 능력을 주시는 도구, 그분의 능력을 행사하시는 도구로서 주신 한 책을 소홀히 한다면, 당신은 능력을 소유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은 수많은 책들을 읽고 여러 집회를 가보고 성령의 능력을 위해서 기도하려고 철야기도회에 계속 참석할지 모른다. 그러나 당신이 한 책, 즉 성경과 성실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전까지는 능력을 소유할 수 없다. 그리고 당신이 능력을 소유했다 해도 매일 진지함과 열정적인 성경공부가 없이는 그 능력을 유지할 수 없을 것이다. 100명의 그리스도인들 중 99명은 성경공부를 장난삼아 하고 있다. 따라서 100명 중 99명은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에 있어서 거인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골로 머물러 있다”(12).

 

Torrey가 71번째의 생일을 축하한 후 자신의 삶의 몇몇 주요 사건을 회고한 후 한 말: "다시금 내 인생을 산다면 나는 기도에 더 적은 시간을 할애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섭취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If I had my life to live all over again, I would spend less time in praying and more time feeding on the Word of God.)

 

IV. 영혼을 위한 (산고)를 치룬다


“시온은 구로하는 즉시에 그 자민을 순산하였도다”(사 66:8)


이 구절은 먼저 이스라엘의 역사와 관계된 것이다. 그러나 이 구절에 나오는 영적 원리, 즉 영혼들이 하나님의 왕국 안에서 출생하려면 영혼의 산고가 필수적이라는 것은 개인의 삶이나 교회사를 통해서 거듭거듭 입증되었다. 산모가 산고를 통해서 아이를 낳듯이, 영혼의 산고는 위대한 사역이 있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영혼을 위한 산고는 구령을 위한 모든 수고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영혼 인도, 특별 찬양, 간증 준비, 전도 훈련, 설교 준비, ‘전성도 새영혼초청 주일’을 위해서 시간과 재능과 헌금을 투자하는 일 등. 그러나 가장 중요한 산고는 기도인 것이다. 하나님이 역사하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기 때문이고, 기도는 하나님이 역사하시도록 할 수 있는 정해진 수단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기도를 통한 영혼의 산고만 조명한다.


모든 위대한 부흥은 누군가의 산고를 통해서 왔다. Luther, Wesley, Whitefield, Jonathan Edwards, James Brainerd, Finney, Moody의 시대에 있었던 부흥, 평양대부흥 등은 영혼의 산고가 있고 난 이후 주어졌다.

 

Torrey-"누군가 산고를 치루지 않고 영혼이 단 한 명이라도 구원받았을지 의심스럽다.”(How to Work for Christ, 383).

 


George Whitefield: "당신은 내가 우는 것에 대해서 비난한다. 그러나 당신의 영원한 영혼이 멸망 직전에 있는데 당신은 자신의 영혼을 위해서 울지 않고 있다. 그런데 어떻게 내가 울지 않을 수 있는가!”

 

Oswald J. Smith(영혼을 위한 열정/The Passion for Souls)-"하나님은 모든 새생명의 출생에는 고통과 괴로움이 수반되도록 작정하셨다. 산고는 불가피하다. 이 원리는 하나님의 가족 안에 있는 갓난아이에게도 적용된다. 누군가 고통을 당하며, 어떤 사람이 산고를 치룬다. 영혼의 고뇌가 따른다. 오늘날 구원 받는 영혼이 극히 소수인 것은 산고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나의 친구여, 효과적으로 기도하려면 우리는 영혼을 위한 산고를 치루던 시절로 돌아가야 한다. 영혼들이 하나님의 왕국에 태어나고 부흥이 오려면 밤을 절반 혹은 꼬박 지새우며 기도해야만 할 것이다. 기도하는 사람들은 제단의 뿔을 붙들고 기도의 산고를 치루는 것을 배워야만 할 것이다”(121)

 

출애굽 사건도 피눈물 나는 고난 때문에 이스라엘이 기도한 일로 말미암아 일어났고, 다윗이 여러 차례 목숨이 경각에 처하면서 겪었던 고난의 와중에 기도했을 때에 이스라엘은 영적 부흥을 경험했고, 요시야 왕이 율법이 발견되었을 때에 옷을 찟고 기도함으로 영적 부흥을 체험했다.

 

느헤미야도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영적 부흥을 일으켰고, 종교개혁이 일어나기 전 참혹한 핍박 중 성도들이 기도함으로 영적 부흥과 개혁을 이루었다. 이처럼 영혼을 위한 산고는 21세기의 부흥을 위한 서곡인 것이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August 9, 2006 8:56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