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천국의 스타가 되자


 

업데이트: 2006. 8.22. 19:30(한국시간 표준)

 

평년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비를 한반도 전역에 퍼부으며 큰 피해를 입히던 장마가 마침내 끝나고 한여름의 땡볕이 맹위를 떨치며 복더위를 기지개 펴게 하던 7월 말. B교회의 2006년 여름수양회는 7월 30일 주일을 기점으로 사실상 시작되었다.

 

이번 수양회의 주제는 ‘천국의 스타가 되자’라는 것이었는데, 다니엘서 12:3을 기초로 작성된 이 구호는 많은 영혼을 주님께로 인도하여 천국에서 별과 같이 영원히 비추는 영광스러운 존재가 되고자 하는 간절한 염원을 담고 있었다.

 

‘이런 전도 월드컵을 열자’라는 제목의 1강(주일오전예배)은 B교회가 금년 가을에 전개할 영혼의 추수 작업에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메시지 대지: 1. 기록을 경신하라; 2. 전도의 스타를 배출하자; 3. 정당한 일을 줄이고 가장 중요한 일을 해보자)

 

2부예배에서는 예배가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성령의 특별한 감동하심을 경험했는데, 이러한 영적 체험은 성령의 큰 능력과 확신으로 말씀을 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각고의 연구 끝에 발굴해 낸 감동적이고 흥미로운 예화들은 메시지의 교훈적인 요소를 청중의 심령에 깨우치고 각인시키는 일에 있어서 성령께서 효과적으로 사용하신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원고에는 없었지만 '잃은 양과 목자'에 관한 성경의 비유를 성령의 감동하심을 따라 즉흥적으로 들어 사용할 때 메신저와 청중의 심령에 큰 감동이 된 것을 보면 성경에 나오는 여러 가지 비유를 메신저가 숙지하고 있는 것이 효과적인 설교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1강은 빌 3:12-14에서 사도 바울이 자신의 이전의 영적 기록을 경신하려고 최선의 경주를 했던 것처럼 우리도 항상 자신과 교회의 지난 영적 기록을 경신하려는 자세로 삶과 사역에 임하여 전인적으로 성장(교회는 수적, 영적, 조직적, 영향력의 측면에서)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천국의 스타는 곧 전도의 스타를 일컫는 것이며(단 12:3), 전도의 스타는 주님의 전도 명령에 온전히 헌신된 사람이면 누구나 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그리고 교회에서 전도를 위한 특별한 일정을 수립한 기간에는 죄와 얽매이기 쉬운 것을 벗어버리고 경주에 매진할 뿐 아니라, 심지어 정당한 일마저 줄이며(히 12:1-2) 가장 중요한 일인 전도에 매진할 것을 촉구한다.

 

‘당신도 전도할 수 있다’라는 2강은 거듭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을 전하도록 지음을 받았음을 주장한다. 그러나 전도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실제로 전도 할 수 있는 능력은 다른 것이라고 말한다. 행 9:17-22에 나오는 바울의 회심에 대한 성경의 기록은 능력 있는 전도인의 2가지 명확한 조건을 제시하는데, 그것은 곧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과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 것이다.

 

그러면 성경은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에 대해서 과연 무엇을 말하는가? 또한 기독교 역사에서 발견되는 출중한 성도들의 구원(회심)의 체험은 전도와 관계하여 무엇을 가르쳐주는가? 그리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한다는 가르침의 본질이 무엇이고, 그 결과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러한 영적 축복을 확실하게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가? 성경과 논리와 적절한 예화 및 탁월한 신자들의 체험은 이러한 질문에 실제적이며 확실한 답을 제공한다.

 

‘유능한 전도인의 조건’을 제시한 3강은 2강의 가르침의 연장으로서 그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위대한 예술가가 일정한 정신적, 기능적 특징을 가지고 있듯이 유능한 전도인 역시 구별된 영적, 지적, 도덕적 특성이 있다. 그는 먼저 깨끗한 삶을 산다(딤후 2:21). 둘째, 그는 전적으로 드려진 삶을 산다(갈 2:20). 셋째, 말씀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딤후 3:16-17). 넷째, 영혼을 위한 산고를 치룬다(사 66:8).

 

그러면 이러한 삶의 본질은 무엇인가? 또한 신자들은 어떻게 이러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한 시대를 뛰어넘는 것인데, 성경과 교회와 신자들의 삶에는 이에 관한 만족할 만한 해답이 나타나 있다.

 

‘전도와 성령의 역사’라는 제목을 가진 4강은 성령께서 전도를 위해서 어떻게 역사하시는가를 보여준다. 그런데 전도를 말하기 전에 먼저 전도란 무엇인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먼저 성경적인 전도의 정의를 명확히 말한다. 이어서 전도와 연관된 성령의 3가지 중요한 사역을 강조한다.

 

첫째, 성령은 사람들의 죄를 책망하신다(요 16:8-11). 둘째, 성령은 예수님을 증거하신다(요 15:26-27). 셋째, 성령은 신자들을 사용해서 잃은 영혼을 구원하신다(행 2:14-21). 모든 신자는 이러한 성령의 역사와 효과적으로 협동하여 사역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면 어떻게 그러한 삶을 살 수 있는가? 이와 관계된 여러 실례 속에는 이미 명확한 해답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전도하라’는 제목을 가진 5강은 예수님이 사마리아 수가성의 여인을 전도하신 실례를 통해서 개인전도의 구체적인 과정과 방법을 제시한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복음을 들을 준비가 된 사람이 있음을 믿으라(요 4:35). 둘째, 전도 대상자를 찾으라(요 4:4-5). 전도 대상자와 더불어 대화하라(요 4:7-25). 전도 대상자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또 그들을 찾으면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고 전개하고 마무리 할 것인가?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동기 부여가 이 장의 핵심 내용이다.

 

6강은 ‘포스트 모던 시대의 팀워크 전도’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데, 먼저 현재 세계의 교회들 가운데 진행되고 있는 5가지 유형의 효과적인 팀워크 전도를 소개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팀워크 전도는 전도와 양육의 팀워크, 스태프와 성도의 팀워크(롬 16:1-2), 주님의 몸 전체의 팀워크(행 12:4-7)를 이루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포스트 모던 시대의 4가지 문화적 특징을 밝히고, 효과적인 팀워크 전도는 영적, 도덕적으로 타협하지 않으면서 현대의 문화를 잘 수용하고 활용해서 복음을 전해야 한다(고전 9:21-23)고 강조하며, 어떻게 교회의 지도자들과 성도들이 이러한 과제를 감당할 수 있는가를 설명한다.(계속)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August 22, 2006 7:37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