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교회를 살리는 강력한 목회 지도력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의 가장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강력한 목회 지도력에 의해서 인도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다수의 영적 지도자들은 이러한 견해에 다음처럼 전폭적으로 동의를 표한다.

 

조지 바나(George Barna/크리스천 여론조사인이며 전략가): “우리의 문화가 더 복잡해지며 사람들의 필요가 더 도전적이 될 수록 목회 지도력의 자질은 미국 교회의 현재의 건강과 잠재적인 영향력에 관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것이다.”

 

시 헤더웨이(C. Kirk Hadaway/교회성장 이론가): “조사해 본 결과 현상을 타파한 교회의 다수(59%)가 정체 상황을 벗어나 성장하기 시작하던 그 해 혹은 그 이전 해에 새 목사를 청빙했다.”

 

엘머 타운즈(Elmer Towns/리버티침례신학대학원장: “성장하는 교회와 정체되어 있는 교회의 차이는 목회 지도력이다.”

 

톰 레너(Thom Rainer/교회성장 교수이자 목사): “일반적으로 지도력, 특히 목회 지도력이 교회 성장의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켄트 헌터(Kent Hunter/교회성장 이론가): “지도력이 교회를 행동하게 만드는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인 반면, 지도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목사이다.”

 

진 애플(Gene Apple/라스베가스 지역의 정체되어 있던 중형 교회를 네바다 주에서 가장 크고 활력있는 교회로 성장시키는 일을 주도했던 목사): “진보가 되든지 안 되든지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지도력 때문이다. 진보가 되든지 안 되든지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지도력 때문이다. 아니, 편집인이 실수한 것이 아니다.”

 

릭 워렌 목사(Rick Warren/‘목적이 이끄는 교회’를 세계적인 운동으로 이끈 지도자): “나는 오랫동안 성장하는 교회를 연구했는데, 교파와 장소를 막론하고 모든 성장하는 교회가 공유한 점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 지도력이었다”라고 말한다.

 

말콤 맥다우 및 앨빈 레이드(Malcolm McDow and Alvin Reid/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 및 사우스이스턴침례신학대학원 전도학 교수): 출애굽 시대부터 20세기에 걸쳐서 일어난 부흥에 관해서 저술하면서 특별한 부흥의 지도자들을 중심으로 글을 전개했는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부흥은 항상 하나님과 더불어 진지하며, 하나님에 의해서 불이 붙어, 다른 사람들을 불 붙이는 한 개인이나 소수로부터 시작된다.”

 

오브리 말퍼스(Aubrey Malphurs/달라스신학교 실천신학 교수): “오늘날 수많은 미국교회들이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이유는 목회자들이 강력한 지도력을 행사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피터 와그너(Peter Wagner/와그너연구원장): “(성장하는 교회를 목회하기 위해서) 목사가 치루어야 할 대가는 강력한 지도력 역할을 기꺼이 취해야 하는 것이다.”

 

강력한 목회 지도력의 근거는 신학적, 성경적, 실천적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신학적 관점에서 볼 때 목사가 교회를 인도해야 하는 이유를 그리스도와 인간 사이의 관계, 남자와 여자 사이의 관계,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둘째, 성경적인 관점에서 볼 때 목사가 교회의 사역에서 주요 지도력을 행사해야 하는 이유는 그리스도와 제자들과의 사역 관계 및 12제자 중 베드로가 수제자 역할을 했던 사실과, 예루살렘 교회 회의에서 야고보가 주된 역할을 했던 사실과 여러 성구들(요 10:2-4; 살전 5:12-13; 히 13:17; 벧전 5:2-3)이 목사의 강력한 목회 지도력을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셋째, 실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지도력의 기술과 능력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다. 일단의 사람에게 동일한 수준의 공동의 지도력을 부여하는 것은 종종 지도력 부재로 결론이 난다. 오브리 말퍼스는 “모든 조직은 힘을 행사할 능력과 필요한 권위을 가진 지도자들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삶의 기본적인 사실이다. 이러한 강력한 지도자들이 없이는 어떤 조직도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라고 주장한다.

 

그러면 강력한 목회 지도력의 실제는 무엇인가? 이것은 독재적인 목회 지도력을 의미하는가? 물론, 아니다. 이것은 성경에 나오는 종의 지도력을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막 10:42). 그러면 강력한 목회 지도력을 가진 목회자는 어떻게 그의 목회 지도력을 행사하는가?

 

그는 하나님의 뜻 안에서 영감과 그리스도와 같은 인격과 솔선수범과 능력과 순수한 동기와 종의 심령을 가지고 양들을 인도한다. 반면 독재적인 지도자는 강제와 조작과 교만과 속임수로 사람들을 자신의 뜻과 안건에 종속시키려 한다.

 

강력한 목회 지도력을 가진 목회자들의 특징은 평신도들이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훈련된 이들을 적시적소에 배치하며, 이들을 후원하며, 사역을 수행하고 있는 모든 평신도들을 교회의 전반적인 목표를 향해서 함께 움직여 나가도록 지휘하고, 끊임없는 평가를 통해서 교회의 사역을 개선하며 새로운 방향으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오브리 말퍼스는 이러한 목회 지도력 밑에서 있어야 할 이상적인 평신도 지도력을 이렇게 설명한다. “이것은 파트타임 평신도들이 개 교회의 지도력과 사역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고전 12장과 다른 구절들에 의하면 실제로 그들의 참여는 교회 전체의 건강와 안정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다. 차이는 파트타임 평신도들은 그들의 시간 계획표에 따라서 소그룹, 전도팀, 특정한 무리를 위한 사역을 인도하며 섬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역이 교회의 위원회 모임에 한 달에 한 두 번 참여하는 것보다 더 낫다.”

 

오늘날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 뿐 아니라 정체 혹은 퇴보하고 있는 교회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강력한 목회 지도력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러한 지도력을 그분의 종들에게 풍성히 부여하시기를 열망하신다. 또한 목회자들은 이러한 지도력을 계발하는 일을 거룩한 의무로 여겨 지도력의 향상을 위해서 힘써 기도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영감의 갑절을 물려받기를 원하나이다”(왕하 2:9).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May 9, 2006 4:54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