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신간도서
연락처

 

 

‘하나님의 소망으로 인생의 문제를 직면하다’(Facing life problems with God's hope)라는 제목으로 척 스윈돌 목사는 시리즈로 설교한 적이 있다. 그중 ‘문제 해결에 불가결한 것’(An Essential in Handling Problems)이라는 제목의 설교(잠 1:1-7)는 다음과 같은 주요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



"설교자들은 종종 아무도 묻지 않는 문제에 답하려고 하거나, 또는 모든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을 빠뜨리는 것으로 평판이 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과 내가 관심이 있는 것에 영점 조준을 하려고 한다.”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서 성경을 많이 배우지만 영적으로 미숙한 상태에 빠져있는데, 이는 배운 말씀을 삶에 적용해 보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기도로 문제 자체를 제거할 수 있다는 그릇된 생각을 품고 있다.

 

그러나 영적 성숙함은 문제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문제에 반응하는 자세에 달려 있다. 그리스도를 닮는 일은 문제를 제거함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얻음으로 해결되는 것이다.

 

인생의 문제들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그릇된 말이 있다. 첫째, 그리스도인이 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그러나 성경은 결코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둘째, 성경은 모든 문제에 관해서 논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은 인생의 모든 문제에 관해서 말하고 있지 않다.

 

셋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영적인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내가 알고 있는 사람들 중 가장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이 인생의 가장 큰 문제를 가지고 씨름하고 있다. 욥이 그중 한 사람이다.

 

넷째, 성경을 배우면 자동적으로 문제가 해결된다. 그러나 성경은 문제 해결을 위한 지도에 불과하다. 지도에 표시된 장소를 가려면 여행의 수고를 해야 하듯이 영적으로 성숙하기 위해서는 배운 말씀을 적용해 보아야 한다.

 

영적 성숙함의 표는 실천하는 데 있다. 배운 말씀을 적용하지 않으면 미숙한 상태에 머물게 된다.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배운 것을 항상 규칙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한다.

 

영적 성숙함이란 하나의 과정이다. 끊임없이 영적인 변화를 체험하는 과정인 것이다. 시험을 받을 때 그 시험을 극복할 수 있는 말씀의 원리를 적용하거나, 죄와 직면했을 때 그 죄를 이길 수 있는 말씀의 원리를 적용하거나, 분노가 치밀 때 그 분노를 극복할 수 있는 말씀의 원리를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서 영적으로 성숙해지고 지혜로워진다. 설교자는 진리를 드러내는 것일 뿐, 영적인 성숙함과 지혜는 배운 말씀을 적용해 보는 경험을 통해서 온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November 22, 2005 5:48 A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