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영적 은사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각광을 받아오던 영적 은사 목록의 허와 실은 무엇인가? 최근 이 목록을 만들었던 장본인인 Jay McSwain이라는 사람이 자신이 만든 목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영적 은사 목록에 관한 잘못된 가정들 (False Assumptions about Spiritual Gifts Inventories)이라는 글에서 그는 3가지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1. 목록이 명백하게 은사를 보여준다는 가정

성경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영적 은사()을 받았다고 가르치지만 ( 4:7), 목록은 영적 은사와 자연적 재능을 구별해서 보여주지 않는다. 실제로 목록을 통해서 은사 점검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영적 은사에 관해서 무지하거나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2. 목록은 테스트라는 가정

목록은 테스트가 아니라 평가일 뿐이다. 점수는 옳고 그른 것을 보여주지만, 평가는 방향을 보여준다. 높은 점수는 은사가 무엇인지를 발견하게 하여주는 과정을 시작하도록 돕는 것일 뿐이다. 낮은 점수는 그 은사와 관계되는 역할을 감당하는 데 있어서 더욱 주님을 의지하게 하여 주는 것이 되어야 한다. 긍휼의 은사가 없다고 평가되었다고 긍휼을 베풀 환경을 피해서는 안되고 긍휼을 베푸는 일 혹은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더욱 주님께 의지하고 기도해야 한다.

 

3. 영적 은사가 사역을 결정한다는 가정

목록을 보고 평가를 마친 사람을 그 결과에 따라 사역을 배정하는 일은 도움이 되겠지만, 어떤 사람을 사역에 배정하는 일은 다른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 인격, 능력, 사역을 위한 적절한 환경, 인생의 경험 등을 신중하게 참고해야 한다.

 

영적 은사 목록을 참고하는 일이 도움이 되겠지만 다음과 같은 성경의 원리들을 마음에 새기는 일 역시 매우 중요한 것이다. 맥스웨인은 이 원리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 영적 은사가 있음을 믿으라 (고전 12:7).

2. 영적 은사를 알려 주시도록 기도하라 ( 1:5).

3. 영적 은사를 결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해 보라 (고전 12:12).

4. 영적 은사들에 관해서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가르치는 것을 들으라 (골 3:16).

5. 사역에서 효과를 평가하라 ( 15:8)

6. 그리스도의 몸으로부터 확인을 기대하라 (2:).

7. 감정을 살피라 (시 37:4).

 

맥스웨인은 영적 은사 목록의 허와 실을 잘 지적해 주었다. 그러나 영적 은사의 활용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그와 동행하는 일이다. 영적 은사란 성령의 사역을 위해서 주어진 것이므로 영적 충만의 삶과 별개로 은사에 따른 사역을 한다는 것은 연료 없이 차를 움직이려는 것과 같다. 영적 은사를 가르치는 많은 이들이 이런 중요한 원리들을 소홀히 하고 있다. 성령 안에 살며 성령과 동행하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은 영적 은사를 발견해서 열매를 풍성히 맺는 사역의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영적 은사 발견을 통해 사역을 하는 것 뿐 아니라 강건한 영적 삶을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항상 Being (신앙과 인격의 내면 세계) Doing (외적 행동) 앞서 진행하기 때문이다. 참된 사역은 삶과 사역이 동행하고 일치할 때 가능하다.

인용 출처: Strategies for Today's Leader, 20021Quarter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November 2, 2005 8:18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