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기도를 공개적으로 하는 이유

어떤 사람들은 이 구절(마 6:16-18)을 해석하면서 금식을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기도와 금식을 의식(ritual)으로 만들고 자신들의 경건을 자랑하는 바리새인들의 위선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예수님은 여기서 금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을 금하신 것이 아니다. 오히려 예수님은 자랑하며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금하라고 말씀하신다.

 

금식을 하는 것은 자신이 영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드러내거나, 자신에게 영광을 돌리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다시 강조하거니와, 금식은 우리를 영적인 우수생(elite)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금식은 우리 안에 겸손함을 창조한다. 금식은 우선 하나님 앞에 자신을 겸손하게 하는 것이다. 깨끗한 심령으로 금식한다면 금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 겸손한 태도를 보일 것이다. 자신을 높이는 생각 자체가 혐오스러울 것이다.

 

나는 은밀함을 위한 은밀한 금식은 사탄의 거짓말이라고 생각한다. 사탄은 우리가 금식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사탄은 오랜 동안 수많은 성도들이 금식의 진리를 깨닫고 수행하는 것을 방해하여 왔다. 금식은 활력 있는 기독교에 너무 중요한 것이기에 사탄이 금식을 방해하는 일을 그토록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이 놀라울 뿐이다.

 

금식하며 기도하는 일은 믿는 자들의 수중에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공개적으로 금식을 할 수 있는 자유를 누려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이러한 영적인 훈련의 가르침을 연약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어떻게 베풀 수 있겠는가? 어떻게 큰 규모로 진행되는 금식을 추진할 수 있겠는가? 금식을 공개적으로 하지 않았다면 수백 명의 미국의 최고 지도자들이 올랜도(미국 플로리다 주)에 함께 모여서 나라(미국)를 위해서 삼일 간 금식 기도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했겠는가? 어떻게 전 교회적인 금식을 하며 조용히 할 수 있겠는가? 우리의 기도를 “골방”으로 제한한다면 교회적인 금식 기도는 불가능할 것이다. 나는 교회에서 다수의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금식하며 기도하기를 권장한다. 교회가 그렇게 할 때에 다른 사람들에게 격려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향한 우리의 믿음과 사랑 및 주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려는 소원의 증거로서 공개적으로 금식을 하는 것은 추천할 만한 일이다. 금식을 할 때 주님을 슬프시게 해드리며 받을 축복을 잃어버리는 경우는 바리새인들처럼 금식할 때인 것이다.

 

- Bill Bright -

 

 


© Copyright 2009 Canadian Rockies Bapt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
March 5, 2018 1:33 PM

Surrey BC Canada
전화360-927-9521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