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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evering Leader

끝까지 견디는 지도자

 

 

 

 


에이 알 버나드는 목사가 되기 전 은행가였는데, 1975년 주님을 영접하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그는 1978년 가족과 더불어 성경공부를 시작했고, 이어서 작은 상가 건물을 임대하여 교회를 개척했다. 그가 개척한 교회는 1년 후 50명 정도가 모이는 소교회를 이루었고, 7년이 지난 1985년에는 325명 선으로 수적 성장을 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1989년에 625명이 되었다.

 

그러나 1989년에서 1999년 사이에 급격한 성장을 해서 11,000명이 모이는 큰 교회가 되었다. 또한 2004년에 이르러 무려 21,000명이 넘는 교회로 성장을 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성장을 이루기까지 버나드와 그의 교회는 여러 번 위기를 통과하는 험난한 역정을 거쳐야만 했었다.

 

버나드는 교회가 급격한 성장을 경험할 때마다 목회자와 교회에 위기가 있었다고 말한다. 그는 교회 개척 후 7년 동안 교회가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했다고 말한다. 우리 교회는 왜 존재하는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특별한 목적은 무엇인가? 즉 이런 정체성에 관한 질문과 답이 지속되었다는 것이다.

 

1985년에 이르러 버나드 목사는 개인적인 위기를 경험했는데, 목회에 전력투구하느라 가정을 제대로 돌보지 않은 결과로 결혼생활이 파탄 직전까지 갔다. 그는 아내에게 용서를 구하고 삶의 우선순위를 바르게 정립을 했다. 그는 위기를 만날 때마다 하나님을 바라보는 시각과 신학의 변화를 경험한다고 말한다. 가정의 위기는 그에게 하나님, 아내, 자녀, 목회 순으로 자신의 삶의 우선순위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인격도 변화를 받았다고 말한다. 그는 첨단의 목회 방법과 기술과 프로그램을 배워서 적용을 한다고 해도 인격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결국 목회가 무너지고 만다고 강조한다. 오직 인격만이 큰 사역을 지탱할 수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그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인격을 계발시키시는 일과 더불어 교회를 성장시켜 주셨다고 말한다.

 

그는 요한복음 17장 19절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라는 말씀을 인용하여 주님께서 먼저 자신을 거룩케 하심으로 제자들을 거룩케 하신 것처럼, 교회의 성장에 앞서 목회자인 자신을 계발하는 일에 우선권을 두는 것을 목회철학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한다.

 

버나드는 하나님은 일을 하실 때 먼저 모범이 될 만한 지도자를 세우는 일을 하시며, 사람들이 그 모범적인 지도자로부터 배우며 성장케 하신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성도들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기 원할 때 먼저 목회자인 자신이 그런 모습으로 변화되기 위해서 전력투구한다고 한다. 그는 이것이 자신의 지도력의 기본이라고 말한다.

 

그는 위기를 통해서 지도력이란 변화에 빨리 적응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배웠다고 말한다. 그는 목회는 사업과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신이 결혼생활을 바르게 정립한 후 자신이 섬기는교회가 4년만에 배가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는 1989년에서 1999년은 625명에서 11,000명으로 교회가 급격한 성장을 경험한 때였는데 이 시기에 교회의 건물과 시설의 부족함 때문에 위기를 경험했다고 말한다. 1,100명 밖에 수용할 수 없는 건물에 몰려드는 사람들을 다 수용할 수 없어서 4부로 예배를 드리기도 했지만 해결이 안 되어 결국 건물을 신축함으로 위기를 해결했다고 말한다.

 

1999년에는 교회의 최고 지도자들이 은퇴를 하는 등 인력의 부족함에서 오는 위기를 경험했는데, 이 문제는 직원의 재훈련과 재배치를 통해서 해결하려고 했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도 해결이 안 되었을 때는 직원의 은퇴를 단행해서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한다. 그는 자신이 유명해지면서 외부의 초청 때문에 교회를 비우는 일이 잦아지면서 필요한 결정을 미루는 일 때문에 초래된 문제를 지적한다. 그는 이러한 상황은 담임목사가 교회의 다른 교역자들에 의해서 이끌리는 부적절한 처지에 빠지게 됨으로 적절한 위임을 통해서 교역자 및 직원들을 잘 지도해야 한다고 말한다.



버나드는 종종 위기로 가장해서 찾아오는 목회상의 문제들은 성장에 일상적으로 따르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들은 오히려 성장에 큰 촉진제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한다. 그는 문제 해결을 예술이라고 정의한다.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의 CEO들은 그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고용된 것과 마찬가지로 목회자들 역시 교회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지도자들이라는 것이다.

 

그는 요한복음 15장에 나오는 농부와 가지치기의 비유를 설명하면서 성공을 위한 하나님의 전략은 가지치기라고 말한다. 열매를 맺는 가지나 맺지 않는 가지 모두를 쳐서 열매 맺는 가지가 더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가정이나 목회나 열매맺고 성장하는 일에 저해가 되는 것은 가지를 치신다는 것이다.

 

그 가지치기 방법 중 하나가 문제를 우리 삶에 허용하시는 일인데, 하나님은 우리가 문제로부터 해방되는 것보다 그 문제들에 바르게 대응함으로 성장하기를 바라신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님은 마가복음 6장에서 풍랑 속에 빠진 제자들을 그냥 지나쳐 가시는 듯 했지만, 실은 제자들이 그러한 위기의 상황에 바르게 대응하며 성장하기를 원하셨다는 것이다.

 

버나드 목사는 우리의 삶과 목회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당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하라. 이것은 종종 문제가 아닌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오류를 범하는 일에서 우리를 지켜준다. 그러면 문제란 무엇인가? 버나드는 문제는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는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 다음의 두 가지 질문을 하라고 권면한다. 우리는 무엇을 원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가?

 

둘째,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는 목적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라.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문제가 발생한 차원과 동일한 차원에 머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문제는 당신을 더 높은 차원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려는 목적이 있다. 사실상 해결책은 문제가 있기 이전부터 존재한다. 하나님은 죄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미 구속주를 예비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가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문제를 계속 두시며 우리의 삶과 목회를 업그레이드 하려 하시는 것이다. 결국 하나님은 문제를 통해서 우리를 새로운 차원의 지식, 새로운 차원의 책임, 새로운 차원의 권위로 인도하려 하신다. 이에 더해서 문제는 우리의 인격을 계발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다.

 

셋째, 문제는 사실을 정직하게 보도록 주어진 것이므로 문제가 있음을 시인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라. 당신의 문제를 분명하게 글로 적어보라. 이러한 과정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넷째, 문제를 놓고 기도하라.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은 통찰력을 주심으로 인도하신다. 혼자만 기도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기도해 보라.

 

다섯째, 문제를 놓고 기도한 후에는 그 문제로부터 벗어나라. 종종 문제 해결은 문제를 놓아두고 다른 일을 할 때 찾아온다.

 

여섯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라. 이상과 현실 사이의 갭을 메꿀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이때 구체적인 시간 계획을 세우라. 생각만 하지 말고 글로 적으면서 하라.

 

일곱째, 당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생각해 보라.

 

버나드는 건강하게 성장하는 목회의 견고한 기초는 사역자의 건강한 인격과 가정에 있음을 지적한다. 결국 목회란 주님의 형상으로 끊임없이 변화되는 하나님의 사람, 자신에게 부여된 은사와 사명을 따라 하나님의 일을 잘 감당하는 하나님의 일꾼을 키우는 일이므로 인격과 가정이 뒷받침되지 않는 목회란 모래 위에 집짓기가 될 것이다.

 

문제를 자신을 업그레이드 할 기회로 보라는 권면은 롬 8:28의 약속과 연결해서 생각해 보면 신학적으로나 목회적으로 적절한 조언이다. 문제 해결의 7가지 아이디어는 전직 은행가의 논리와 실용성을 드러낸다. 버나드가 제시한 아이디어는 목회를 비롯해서 삶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있어서 좋은 지침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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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uary 25, 2006 0:33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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