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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교회의 은사 활용
하이블과 슈바르츠 (3)

 

 

 

 

 

전세계의 6대주 32개국에 산재한 1,000교회를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를 토대로 크리스찬 슈바르츠는 “(건강한 교회의) 8가지 질적 특성 중 ‘은사 중심의 사역'만큼 개인과 교회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다"고 단언한다. 슈바르츠는 또한 조사 자료는 “은사 중심”(자신의 사역이 자신의 은사와 일치한다)와 “삶의 기쁨”(자신을 스스로 행복한 사람으로 여긴다) 사이에 의미심장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말한다.

 

슈바르츠는 “은사 중심의 사역”을 “신적인 성장 자동 현상” (divine growth automatisms)이라고 부르며, 은사를 중심으로 사역하는 것은 각 신자의 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교회의 지도자들의 책임은 성도 각자가 자신의 은사를 깨닫고 자신의 은사에 적합한 사역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슈바르츠에 의하면 건강한 교회란 지도자들이 “은사 중심의 사역”을 할 수 있도록 성도들이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고 그 은사를 활용해서 사역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적재적소에 배치해서 사역하도록 적극적으로 이끌어 주는 교회인 것이다. 또한 “은사 중심의 사역”을 감당하며 “삶의 기쁨”으로 충만한 성도들이 가득찬 교회인 것이다.

 

슈바르츠가 건강한 교회와 관련해서 영적 은사의 활용을 강조한 반면 빌 하이블은 건강한 교회와 관련해서 영적 은사를 사용하는 신자가 가져야 할 종복의 심성과 자세를 강조한다. 하이블은 교회의 건강과 은사의 활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교회란 조직체라기 보다는 유기체, 즉 하나님이 부여하신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을 교회의 사역의 발전을 위해서 아낌없이 헌신하는 신자들이 상부상조하며 이룬 공동체인 것이다. 어느 정도까지는 교회의 힘이 다양성에서 비롯된다. 이 다양성은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영적 은사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몸 안에 자신들을 위해서 특별히 두신 곳에서 활용하는 것을 통해서 보여진다. 이러한 성령의 은사가 갈라디아서 5장 22절에 묘사되어 있는 성령의 열매와 결합할 때 강한 연합 의식과 공통의 목적이 형성된다.”

 

하이블은 교회는 자신의 영적인 은사를 활용하는 종들이 이룬 연합된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자신이 목회하는 윌로우크릭교회에 대해서 많은 목회자들이 “주인의식이 강하다” “헌신이 깊이가 있다” “(교회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고 평가하는 근본 이유를 교회 개척 초기부터 “철저한 종복 의식” (radical servanthood)을 가르친 사실에서 찾는다. 하이블은 예수님이 직면하신 가장 큰 도전 가운데 하나는 제자들의 “나 먼저” (me-first) 사고방식을 “종복”의 사고방식으로 재교육하는 일이었다고 말한다.

 

하이블은 윌로우크릭교회를 현재의 교회로 세운 말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막 8:34). “아무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사람의 끝이 되며 뭇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막 9:35).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막 10:43-45).

 

“저희 발을 씻기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저희에게 이르시뢰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요 13:12-15).

 

하이블은 성공이 더 많은 인정과 능력과 주목과 특전을 의미하는 성취 중심의 세계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관점으로 위대함을 철저하게 재정의하셨는데, 그것은 겸손, 유용함, 아래로 내려가는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하이블은 또한 다음과 같이 말한다.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들에게 영적 은사를 주신 것은 사실이다. 하나님이 부여하신 능력을 가지고 신실하게 섬기는 일을 하면 성취감을 느끼고 흥미로움을 가지며 만족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신자는 그리스도의 종복이어야만 한다. 신자는 자신을 혹사하는 불건전한 지경까지 가서는 안 되겠지만 그리스도의 겸손하고 헌신된 종으로서의 자세를 견지한 채로 하나님의 왕국을 확장하는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지 하며,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서 자신이 소유한 자원과 시간을 투자하며, 무거운 짐 밑에 들어가 그것을 들어올리는 일을 해야만 한다.”

 

하이블은 성도들이 자신의 은사를 활용하며, 종복의 자세를 가지고 희생하며 성별과 인종의 제한 없이 사역할 때 교회 안에 단결된 목적의식이 충만해지며 건강한 교회로 세워진다고 주장한다.

 

하이블은 이렇듯 평신도 사역자 중심 문화를 가진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한다.

 

첫째, 평신도사역자를 모집하라. 평신도를 사역에 참여하도록 권면하라. 큰 비전을 제시하고 사람들에게 참여를 권하라.

 

둘째, 평신도사역자들에게 무엇을 좋아하는지 물어보라. 단기적 혹은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원하는지, 어떤 연령층을 섬기는 것을 선호하는지, 경영, 전도, 재정, 예술, 지도력, 혹은 다른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를 물어보라.

 


셋째, 평신도사역자들에게 처음부터 평생 헌신하라고 요구하지 말고 한번 시도해 볼 것을 권하라. 윌로우크릭교회에서는 부유층의 신자들이 자신의 중고차를 파는 대신 교회에 출석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공급해 주는 사역이 있는데, 중고차를 무료로 정비하는 일을 평신도사역자들이 한다. 이러한 경우 정비를 맡은 평신도사역자들에게 1회의 봉사를 요구해서 그들이 해보고 보람을 느끼면 계속 참여토록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이블은 평신도사역과 관계하여 세 가지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능력(capacity)의 원리. 성경의 달란트 비유는 신자들의 영적 은사와 능력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유능한 사람들은 큰 도전을 원한다. 그러나 달란트가 적은 사람들은 큰 도전을 원치 않음으로 그에게 큰 도전을 요구하지 말라. 능력과 은사에 걸맞지 않는 사역을 권하는 일은 목회상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근래 윌로우크릭교회는 이웃을 참여시켜 전도하려는 소그룹을 결성하기 위해서 전담 사역자들과 평신도 사역자들 및 외부의 인력이 대등한 비율로 참여해서 회의를 벌이고 있다. 이 일에는 평신도사역자들이 전담 사역자들만큼 주인 의식을 가지고 참여하며 훌륭한 계획을 입안하고 있다.

 


둘째, 공동체 (community) 원리. 평신도사역자들이 함께 즐겁게 사역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라. 사역이 싫증나지 않도록 돌보아 주라. 그들에게 비전을 불어넣어 사명감과 보람을 가지고 일하게 만들라.

 

셋째, 칭찬의 (commendation) 원리. 평신도들이 사역하는 이유는 섬김에 관한 주님의 가르침 때문이다. 주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시며 섬김의 본을 보이심 같이 그리스도인들은 섬김으로 그리스도를 닮아간다. 그러나 인간적인 측면에서 보면 평신도들은 섬기는 일에서 보람을 느끼기 때문에 평신도사역자로 일한다.

 

그러므로 그들이 보람을 가지고 일하도록 감사와 칭찬을 아끼지 말라. 전담 사역자들은 항상 평신도사역자들에게 감사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평신도사역자들에게 당신의 섬김 때문에 우리 교회가 이처럼 성장했다고 말하며 감사하고 칭찬하라. 연회나 수양회 등을 가지며 그들을 격려하라. 윌로우크릭교회에서는 연회를 베풀고 전담 사역자들이 예우를 갖추어 평신도사역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즐거운 시간을 갖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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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uary 19, 2006 0:49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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