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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 그룹 성경공부 교재의 실례 (1)



 

 

정초에 필자가 한 교회의 부흥회에서 설교하고 난 이후, 한 평신도 지도자로부터 셀 모임에서 설교의 내용을 다시 공부하고 싶으니 설교 내용을 문서로 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그 설교의 내용을 셀 성경공부 교재로 정리한 것입니다. 부흥회 설교였기 때문에 설교 시간이 동영상 시청(20분)을 포함해서 2시간이 넘게 소요될만큼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 주일 설교를 셀 그룹 성경교재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와는 다소 다릅니다. 셀 모임에서는 성경공부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공부 내용을 셀 모임의 형편에 맞추어서 여러 차례 나누어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교자들은 이 내용을 기초로 두세 편의 주일 (연속)설교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목: 부흥하는 교회의 비결
본문: 행 2:41-47

 

I. 서론

본문의 예루살렘교회(이후 JC)는 참된 신약적인 교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JC는 모든 시대, 모든 교회의 모범이다. 웹스터 사전은 부흥이란 “생명, 의식, 정신, 힘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사전적인 의미에서 부흥하는 교회란 JC의 영적 생명력과 정신을 복원하는 교회를 뜻한다. 그러면 기독교적 관점에서 부흥이란 무엇인가?

 

II. 부흥의 의미

 

부흥이란 “하나님의 백성이 더욱 힘있는 영적인 삶과 증거와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그들을 회복시키는 성령의 역사이다.” (엘 케언스/휘튼대학 교회사 교수)

 

부흥은 “하나님의 백성이 왕국 사역(kingdom ministry)을 위해 영적으로 각성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 한 사람 혹은 여러 사람에게 침범(invasion)하시는 것이다.” (말콤 맥다우/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교 전도학 교수)

 

III. 부흥의 형태

 

A. 개인적 부흥
B. 단체적 부흥: (개교회, 파라처치 사역, 기독교 단체 등)
C. 지역적 부흥
D. 전문적 부흥: (청년을 중심으로한 신앙 부흥 운동 등)
E. 국가적 부흥
F. 세계적 부흥

 

IV. 부흥하는 교회의 실상 (행 2:41-47)

 

부흥하는 교회는 교회의 본질이 회복되고 교회 고유의 기능(예배, 전도, 양육, 사역, 교제)이 활성화된 건강한 교회이다. 건강한 교회, 부흥하는 교회는 성경적인 가르침을 믿고 실천하며, 하나님의 강한 역사가 나타나며, 주님의 충만한 임재로 인해서 주님의 모습을 드러내며, 사회적인 존경과 신뢰로 인해서 사회를 변화시키는 능력을 얻는다. 부흥은 신자에게는 능력을, 불신자에게는 구원을, 가정과 사회에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맥다우 교수는 교회의 부흥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회원들은 영적 활력을 얻고, 왕국의 목적의 달성하는 일을 우선시한다. 이전의 안건들을 버리거나 새 것으로 대치해 버린다. 교회가 부흥하면 예배를 축제 분위기 속에 드리고, 설교는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목적에 집중되며, 교사들은 새롭게 헌신하며, 사람들은 하나님의 역사에 대해 고무된 의식과 새로운 기대감으로 교회에 나오게 된다. 교회의 부흥의 결과 예수님이 주님 되시고 성령이 역사하시며 아버지가 영광받으시고 교회가 세워지며 잃은 영혼들이 구원받는다.”

 

행 2:41-47을 정성들여 읽고 JC부흥의 실상에 관해서 보고 느낀 바를 토론하라.

 

V. 부흥의 실례

A. 1917년의 평양대부흥 (동영상 시청)과 한국교회의 성장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평양대부흥의 기원과 결과에 관해 토론하라.


동영상 다운로드 출처:www.godpia.com/1907again

 

평양대부흥의 결과로 1905년 약 5만 명이던 한국교회의 교세는 1909년 20만 명으로 4배나 증가했고, 초등학교도 115개에서 606개로, 그리고 주일학교 학생 역시 17,894명에서 87,117명으로 급증했다. 또한 부흥운동은 교육열, 금연금주운동, 우상숭배에서의 해방, 여성지위의 형상, 결혼 및 세계관의 변화로 이어져 조선사회의 개혁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노름, 일부다처제, 조상숭배와 같은 과거 사회의 악습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게다가 부흥운동은 한국 교회를 성령 안에서 하나로 만들어 자연히 교단과 교파의 벽을 넘어 민족복음화 연대를 결성하게 만들었다. 성경번역, 찬송가 발행, 주일학교 교재, 미션스쿨운동, 문서선교, 의료선교, 장감이 공동으로 발행한 그리스도 신문과 코리아 미션 필드(The Korea Mission Field) 등이 모두 평양대부흥이 낳은 연합의 결실이다. (출처: 박용규/총신대 교회사 교수)

 

B. 드와이트 무디 (D. L. Moody)의 개인적 부흥과 사역의 열매


무디는 일생 동안 1백만 명 이상을 주님께로 인도한 미국의 전도자였고, 크고 능력 있는 시카고의 무디교회를 설립한 목회자였으며, 3개의 기독교 학교를 설립한 기독교 교육자였고, 미국과 영국의 교회에 큰 부흥을 주도한 부흥사였고, 선교 운동을 크게 일으켜 세계선교에 크게 이바지한 19세기 말의 위대한 기독교 지도자였다. 단지 초등학교 교육에 불과한 학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이처럼 엄청난 사역을 이루었던 가장 큰 비결은 성령충만해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일했다는 사실에 있다.

 

아래의 자료를 읽고 무디의 부흥에 관해서 느낀 바를 토론해보라.

 

"당시 미국의 시카고 시에서 가장 유명했던 이 설교자는 예배 중 자신이 설교할 때 설교 내용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맨 앞줄에 앉아서 기도에 몰두하곤 하던 두 여자 성도 때문에 마음이 쓰였다. 그런데 그들의 기도가 청중이 아닌 설교자인 자신을 겨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서는 더 신경이 쓰였다.

 

게다가 예배를 마치면 항상 자신을 찾아와서 사역을 위해서 능력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며, 그가 이 능력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고 있다고 말하는 바람에 마음이 불편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 어색한 긴장 관계는 영혼의 큰 추수를 위한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섭리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설교자는 그 섭리의 과정을 이렇게 설명한다.

 

‘나는 능력을 소유했다고 믿었다. 나는 시카고 시에서 가장 큰 회중을 가지고 있었고, (그 교회 안에) 많은 회심자들이 있었다. 어떤 의미에서 나는 만족했다. 그러나 그 두 명의 경건한 부인들이 나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기도해주었고, 또한 특별한 사역을 위해서 기름부음을 받아야 한다고 진지하게 말해주었기 때문에, 나는 (능력에 관해)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그 부인들에게 함께 대화하자고 제안했고, 그들은 내가 성령의 충만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는 중에 그들의 심령을 쏟아부었다. 나는 영혼의 큰 열망을 느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를 몰랐다. 나는 전에 없이 부르짖기 시작했다. 나는 사역을 위해서 이 능력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살고 싶지 않다고 절실히 느꼈다.'


설교자의 이러한 갈망은 시간이 흘러도 변함이 없었고, 오히려 그의 주위 환경이 절박해지면서 더욱 증대되었다. 1871년. 시카고 시에서 발생한 역사적인 대화재는 도시의 상당 부분을 잿더미로 만들었고 그의 교회와 집을 모두 불태워 버렸다. 설교자는 교회 재건과 도시민을위한 구호활동에 나섰고 이 일로 말미암아 타 지역으로 가서 모금을 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뉴욕의 월가를 걷다가 갑자기 강한 성령의 기름부음을 느꼈고, 이에 황급히 근처 지인의 집을 찾아가 방을 하나 빌려서 기도하던 중 강력하게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다. 평생의 사역을 통해서 백만 명 이상을 주님께 인도했다는 탁월한 전도자 드와잍 무디(D. L. Moody)는 당시의 경험을 이렇게 묘사한다.


'나는 청원할 수 없었다. (오히려) 나는 성령충만함을 받기 위해서 항상 하나님께 울부짖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뉴욕 시에서 얼마나 놀라운 날을 경험했던지! 나는 그 경험을 뭐라 표현할 수가 없다. 나는 이것에 관해 좀처럼 말하지 않는다. 그것은 너무 거룩한 체험이기 때문에 무엇이라 칭할 수 없다. 바울은 14년간 말하지 않았던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그저 하나님께서 내게 당신의 모습을 드러내셨다는 사실과 하나님의 현현(顯現)을 중단해 주실 것을 부탁드렸다는 사실만 말할 수 있다. 나는 다시금 설교하러 갔다. 설교는 다르지 않았다. 나는 새로운 진리를 전하지 않았다. 그러나 수백의 사람들이 회심했다. 나는 이 세상을 다 준다해도 그 축복스러운 경험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그 경험에 비하면 이 세상은 저울 위의 작은 먼지 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특별한 성령의 기름부음은 무디의 사역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한다. 이 경험 이전에 무디의 설교를 듣고 회심한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지만 이 경험 후에는 다수가 회심을 하게 된다. 기금 조달을 위한 여행을 마치고 시카고시로 돌아온 무디는 가건물을 건축하고 다시금 교회를 시작하는데, 수천의 사람들이 교회에 모이기 시작했고, 수개월 만에 다수의 불신자가 죄를 회개하고 주님을 영접하는 역사가 나타났다.”


(출처: www.21church.com (김홍기 저, ‘오순절의 능력과 건강한 교회’)

 

VI. 부흥의 원리: 성령 충만

 

부흥은 신자의 성화(혹은 성령의 열매) 같은 성령의 일반적인 사역이 아니다. 부흥은 성령의 특별한 사역에 속한다. 사도행전은 이러한 성령의 특별 사역과 관계하여 다양한 용어를 사용한다. 성령으로 세(침)례를 받다(1:5), 성령이 (신자) 위에 임하다(1:8), 성령의 충만함을 받다(2:4, 4:8,31, 7:53), 성령을 받다(8:17).

 

그러나 성령의 세(침)례에 관한 여러 다른 신학적 견해 때문에 생기는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 여기서는 부흥과 관계하여 ‘성령의 충만’이라는 용어만을 사용한다.

 

그러면 성령충만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신자가 성령에 의해 소유되거나 지배를 받는 상황을 일컫는다.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엡 5:18)는 말씀은 술 취함과 성령충만함을 비교적으로 설명했다. 즉 술 취한 사람이 술에 의해서 지배를 받듯이, 성령충만한 사람은 성령에 의해서 지배를 받는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술에 취해서 알코올의 지배를 받으면 방탕한 결과를 초래하지만, 성령으로 충만하여 성령의 지배를 받으면 복음전도의 능력과 담대함 및 사역의 능력을 얻는다.

 

오순절날 성령 충만함을 받기 이전과 이후의 제자들의 삶과 사역에서 성령 충만의 경험이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토론해 보라.

 


VII. 성령 충만의 대상

 

성경은 성령충만함의 영적 체험이 소수의 영적 특권 계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것임을 명백히 밝힌다. 성령은 주님을 믿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주어진 선물이며(행 2:38-39),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는 것은 모든 신자의 거룩한 의무이다 (엡 5:18). 따라서 부흥은 모든 신자를 위한 성령의 특별 사역인 것이다.

 

행 2:38-39 및 엡 5:18을 함께 읽고 이 구절들이 누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가를 토론해 보라.

 

VIII. 성령충만의 조건

 

성령충만은 모든 신자를 위해 예비해 놓으신 영적 특권이지만, 그 특권을 실제로 누릴 수 있기 위해서 다음의 4가지 영적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첫째, 성령충만에 대한 열망이 있어야 한다(사 44:3). 실제로 전도자 무디는 목숨을 걸고 성령충만함을 받고자 원했다. 그의 간증을 다시금 읽어 보라. 둘째, 순종(행 5:32). 하나님의 모든 알려진 뜻 가운데 순종하며 행하고 있는가? 셋째, 불퇴전의 각오로 성령충만함을 구하고 있는가?(눅 11:13). 넷째, 성령충만함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신뢰하는가?(행 2:38).

 

성령충만의 4가지 영적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에 관해서 각자의 체험과 의견을 말해보라.


IX. 부흥과 성령충만을 위한 강청하는 기도의 필요성

 

지난 세기의 위대한 전도자 및 부흥사였던 존 라이스(John R. Rice) 박사는 성령충만을 받기 위해서 신자들이 왜 강청하는 기도에 힘써야 하는 가에 대한 이유를 가장 설득력 있게 설명한 영적 지도자였다. 그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로 요약한다.

 

첫째,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은 비싼 대가를 요한다. 따라서 하나님이 받으시는 능력있는 기도 역시 시간이라는 비싼 대가를 요한다. 둘째, 강청하는 기도는 믿음의 증거이다. 가나안 여인의 기도(마 15:21-28), 과부가 재판관에게 강청한 것 (눅 18:1-8), 야곱의 얍복강 기도 (창 32:24-30) 등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믿음은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때까지 하나님을 붙들기로 결심하고 행동에 옮기는 것이다. 셋째, 강청하는 기도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받도록 준비시켜 준다.

 

라이스 박사는 강청하는 기도의 성경적 실례를 다음의 5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친구에게 줄 떡을 위해서 강청한 경우 (눅 11:5-13). 둘째, 오순절날 제자들이 성령충만의 약속을 받고도 기도에 전념한 경우 (행 1:14). 사도 바울이 성령충만 받기 전 3일 밤낮으로 금식하며 기도했던 경우 (행 9:9-18). 바울과 바나바가 선교여행 전 오랜 동안 금식과 기도로 성령의 능력을 구했던 경우 (행 13:1-3). 성령의 능력을 위한 엘리사의 간절한 기도의 경우 (왕하 2:1-15).

 

강청 기도의 실례에 관한 다양한 성경 본문을 함께 읽고 느낀 바를 토론해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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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bruary 22, 2006 10:11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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