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목양 셀의 실체와 운영

 


 

 

셀 그룹에 대한 명칭은 다양하다. TLC(Tender Loving Care) 그룹, 셀 그룹, 홈 팀, 양무리 모임, 성장(Growth) 그룹, 목양 그룹 등.

 

네이버는 벧전 5:1-4을 기초로 해서 목양 그룹(Shepherd Goup)이라는 용어를 고안해 내었다. 그는 목양이라는 용어는 지도자 뿐 아니라 종의 상태(servanthood)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네이버는 셀 그룹의 핵심 요소를 다음과 같이 6가지로 정리한다.

 

첫째, 참석자수는 결코 15명을 넘지 말아야 한다. 둘째, 3-8명으로 더불어 시작 한다. 셋째, 15명에 이르면 분가해야 한다. 넷째, 주 1회 모여야 한다. 주 2회로 결코 모이지 말라.

 

다섯째, 셀을 교회의 ‘기초적인 그리스도인 공동체’로 인식해야 한다. 여섯째, 셀은 권위 아래 있고, 더 큰 비전의 한 부분이며, 매우 사려 깊은 목회자 팀이 단계마다 도움을 베풀어야 한다.

 

네이버는 좋은 목자(shepherd)는 교사라기보다 보여주는 사람, 능력을 부여하는 사람, 촉매와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 섬기는 사람, 즉 사랑으로 인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목자의 직무를 세 가지로 정리한다.

 

첫째, 모든 셀 회원들이 자신의 영적인 은사를 활용하는 것을 배우게 해야 한다. 둘째, 모든 셀 회원들은 은사를 활용하는 것을 통해서 종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세울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셋째, 모든 셀 회원들이 복음을 전해서 불신자를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인도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네이버는 제자도(discipleship)를 견습(apprenticeship)으로 이해한다. 즉 영적 선배가 후배를 가르치고, 그 후배가 또 다른 후배를 지도하고, 또 그 후배의 후배가 또 다른 후배를 이끌어 주는, 연속적인 돌봄의 체인(chain of caring)이라는 것이다.

 

네이버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다른 사람을 양육하는 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목양 셀을 통해서 모든 신자가 다른 사람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서 일할 수 있고, 또한 이렇게 하는 것이 급속히 성장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을 양성해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와 같은 돌봄의 체인을 설명하기 위해서 목양 셀 회원들을 다음과 같이 세 부류로 나눈다.

 

첫째, 어린아이들로서 새신자, 문제아들을 지칭한다. 이들은 목양 셀의 한 성숙한 신자에 의해서 11주간 신앙 지도를 받고 둘째 부류의 사람에 속하게 된다. 문제아(problemed person)--이혼이나 가까운 사람을 사별한 사람 혹은 성격상의 문제가 있는 사람 등--은 셀 멤버 모두가 양육해야 하지만, 인턴 목자가 특별히 돌보아야 한다.


둘째, 젊은이들로서 심방 팀이다. 이들은 말씀을 알고, 사단에게 속거나 휘둘리지 않는다. 이들은 보호자와 함께 쉬운 사역을 맡아 해보며 성장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셋째, 아버지들로서 나눔 그룹 팀이다. 이들은 하나님을 깊이 알고 그분과 친밀하게 동행하며, 땅에서 풀고 매는 것이 하늘에서도 동일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주님과 행동한다. 이들은 마음이 굳은 불신자들을 전도하는 일, 즉 어려운 사역을 수행하며 훈련을 받게 한다. 이들을 나눔 셀(share group)을 통하여 사역을 하며 성장케 할 수도 있다.

 

매우 헌신된 사람들은 목양 셀과 나눔 셀 양쪽을 매주 참석하며 사역을 배운다. 이처럼 나눔 셀까지 참여해서 훈련받는 사람들은 영적 성장이 빠르며 목자의 위치에 오를 수 있다. 이들은 ‘특수부대’ 요원들이다. 이들은 20주간의 훈련 시간을 받지만, 현장 사역 경험을 통해서 가장 많이 배운다.

 

이렇게 하며 6개월이 지난 후 목양 셀은 분가를 하고, 인턴 목자는 새 그룹을 인도하는 목자가 된다(딤후 2:2). 예수님과 바울은 일대일 양육이 아닌 그룹 양육을 했다. 이처럼 인턴 목자도 그룹 안에서 훈련되며, 모든 사람들이 목자가 인턴 목자를 훈련하는 것을 보고 배우게 된다. 목양은 책으로 보고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모델을 보며 깨우쳐 내 것으로 삼는 것이다. 네이버는 견습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인턴이 당신을 관찰케 하라. 둘째, 당신이 한 바와 그처럼 행한 이유를 설명하라. 셋째, 견습생이 모방하는 것을 관찰하라. 넷째, 관찰한 바를 토대로 그의 강점과 약점을 설명해 주라. 다섯째, 약점을 보완할 길을 가르쳐 주라.

 

여섯째, 인턴에게 일을 맡기라. 일곱째, 물러서서 아량을 가지고 지켜보라. 여덟째, 당신의 인턴(견습도)이 다른 인턴을 가르치는 것을 주의깊게 관찰하라. 아홉째, 당신의 인턴에게 가까운 친구가 되어주고 그를 동등하게 대우해 주라.

 

네이버는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자신의 영적 은사를 사용하는 일에 헌신되어 있고, 약한 형제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회피하지 않고 직면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좋은 목양 셀은 1주일에 한 번 형식적으로 모이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관계를 통해서 공동체를 사랑으로 결속시킨다.

 

참된 셀에서 사람들은 환영을 받고 격려를 받으며 가족과 같은 연대감을 느낀다. 따라서 셀은 15명 이하로 모여서 결속감을 가져야 한다. 찬양과 예배는 셀의 성격을 규정짓고, 주의 만찬과 기도 및 말씀은 셀의 삶의 양식에 중요하며, 선교 정신은 셀을 배가시킨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January 16, 2006 10:40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