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건강한 교회의 지도력 (2)

 

 

 

 

열사의 땅에서 피어나는 도박과 환락의 도시 라스베이거스 시. 그 시 외곽에 위치해 있던 한 쇠락하는 교회를 맡아 십여 년 만에 미국의 네바다 주에서 가장 크고 활력있는 교회로 성장시킨 진 애플(Gene Appel) 목사는 한 교회의 변혁에 있어서 지도력이 차지하는 비중을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발전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지도력에 달려 있다(The primary reason improvement issue fails or succeeds is leadership.). 발전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지도력에 달려 있다. 아니(No), (반복된 표현은) 편집자의 실수에 의한 것이 아니다.”

 


1966년 6월, 신학교를 갓 졸업한 보브 러셀(Bob Russell) 목사는 22세의 젊은 나이에 미국 켄터키 주 루이빌 시에 위치한 사우스이스트 크리스천 교회의 담임목사로 부임했다. 창립된 지 불과 4년 된 이 교회는 러셀이 부임할 당시 120명이 모이고 있었지만 현재는 18,000명 이상이 모이는 크고 건강한 교회로 성장을 했다. 러셀은 이와 같은 성장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를 애쓰는 일단의 훌륭한 지도자가 있다. 우리 교회가 왜 이처럼 눈부시게 성장했는지에 관해서 설명해 달라는 요청을 받을 때면, 나는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를 축복하신 가장 중요한 이유는 훌륭한 지도력 때문이라고 말해주곤 한다. 장로들과 스태프들이 시종일관하게 경건한 지도력의 좋은 모범을 보이고 있다.”

 


건강한 교회의 지도력은 불신자를 성숙하며 온전히 헌신된 그리스도인으로, 예배를 지켜만 보던 영적 관객을 사역의 현장에서 땀흘리는 사역자로, 유약한 신자가 영적 전장터를 누비는 강력한 주님의 군사로 변모할 수 있도록 이끈다. 건강한 교회의 지도력이 이러한 영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이유는, 애플과 러셀의 주장처럼 지도력의 질적인 우수성 때문이다. 실로 건강한 교회의 지도력은 교회 안에 급진적인 영적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일정한 질적 특성을 나타낸다.

 


건강한 교회를 이끄는 훌륭한 영적 지도력의 특징은 지도자의 개인적인 인격과 지도력 역량에서 찾아볼 수 있다. 릭 워렌 목사는 한 교회를 성장시키는 일에 필요한 기술과 한 건강한 교회를 성장시키는 일에 필요한 기술이 어떻게 다른가 하는 질문에 이렇게 답한다.

 

“그 기술(skills)이라는 것이 크게 다를 바는 없지만, 건강한 교회로 성장시키는 일은 지도자의 개인적인 인격에 달려 있다. (영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목사가 성장하는 교회를 이끌 수 있다. 그러나 건강한 목사만이 건강한 교회를 이끌 수 있다. 누구든 자신의 영적 건강 상태 이상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올릴 수는 없다.”

 


지도자의 인격이 건강한 교회의 지도력에 필수적인 이유는, 찰스 스윈돌 목사의 주장처럼 본질적으로“목회는 인격에 관한 일(character profession)”이기 때문이다. 또한 목회의 본질적인 목표 중 하나는 신자들이“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게”하는, 즉 그리스도의 온전한 인격을 닮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엡 4:13). 따라서 건강한 교회의 지도자는 말로 하나님의 인격을 가르칠 뿐 아니라 인격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반영한다.

 


러셀은 자신이 포함된 일단의 대형교회 목회자들이 목회 아이디어를 나누며 서로 격려하기 위해서 만든 한 연례 모임에 관해서 말한다. 지난 3년 간 매번 이들이 모일 때면 한 명 이상의 목회자가 돌아오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개인적인 삶의 심각한 도덕적인 실패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관해서 러셀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들 모두 큰 교회를 인도하기에 필요한 재능, 즉 카리스마, 총명, 과감성, 설득력을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인격에 문제가 생겼으며, 이로 말미암아 그들의 사역은 무너졌다. . . . 하나님께서 교회 지도자들로부터 거룩함과 참된 헌신을 찾으실 때 우리는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종종 겉만 번드드르한 수단과 프로그램과 아이디어들을 구한다. 바울이 디모데전서 3장과 디도서 1장에서 교회 지도력을 위한 자격을 논할 때 거의 대부분 개인의 인격, 즉 책망할 것이 없음, 아내에게 충실함, 절제, 탐심 없음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지도력은 우리의 활동이 아닌 우리의 인격에서 비롯된다. 지도자들이 성실치 못하므로 성령의 흐름이 소멸되며 하나님이 축복의 손길을 교회로부터 거두신다.”


21세기의 한국교회는 심각한 정체 현상에 직면해 있다. 한국교회의 수적 성장이 1998년에서 2004년 사이 불과 0.9% 증가에 머물렀다는 사실은 한국교회의 상황이 예사롭지 않음을 시사한다. 그러면 무엇 때문에 한국교회는 이런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가? 물론 원인은 여러가지이다. 그러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한국교회의 지도력이 한국사회에서 불신을 받고 있다는 사실에 있다.

 

한미준과 한국갤럽이 공동으로 1998년과 2004년 두 번에 걸쳐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종교 지도자들의 자질에 관한 비종교인의 평가에 있어서 천주교 신부가 우수하다는 평가는 40.7퍼센트 및 31.8퍼센트였고, 불교 승려가 우수하다는 평가는 26.7퍼센트 및 21.2퍼센트였음에 반해, 개신교 목사가 우수하다는 평가는 22.8퍼센트 및 16.5퍼센트에 그쳤다.

 


한국교회 지도력에 대한 비종교인의 부정적인 평가는 한국교회의 침체의 원인을 부분적으로 설명해 줄 뿐 아니라 한국교회의 건강에 이상 징후가 있음을 시사한다. 과연 한국교회의 지도력에 문제가 있는가? 또한 문제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 한국교회의 존경받는 지도자 중 한 분인 홍정길 목사는 한국교회 문제의 핵심은 지도자의 인격에 있다고 진단한다.

 

“주님과 깊은 말씀 속에서 주의 음성을 깊이 듣는 그런 귀,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해놓고 목회자가 먼저 선포한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데서부터 리더십은 형성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 . 결국 주님의 인격을 삶 속에 품는 훈련을 하면 그것이 말씀으로 나타날 것이고,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똑같은 행동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저에게 가장 결여되어 있고 오늘날 한국교회 리더십의 가장 큰 결여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교회를 이끄는 훌륭한 지도력은 책망할 것이 없는 인격 (딤후 3:2)과 더불어 유능한 지도력 역량(leadership capabilities)을 지닌다. 러셀은 “당신의 교회가 개인적인 성실함과 영적인 민감성을 갖추었지만 지도력의 은사와 역량이 없는 사람들에 의해서 이끌린다면 당신은 지도력의 문제를 가지게 될 것이다”라는 말로 지도력의 역량을 강조한다.

 

그러면 능력있는 지도력의 몇몇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선명한 비전을 소유하고 제시한다 (행 16:9). 오브리 말퍼스는 비전을 분명하고, 도전적이며, 실행 가능하고, 필요하며, 미래지향적인 마음의 그림이라고 정의한다. 지도력의 은사가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비전을 수립하고 제시하는 독특한 능력이 있다.


둘째, 사람들이 비전을 중심으로 단합해서 일할 수 있도록 조직하며 동기를 부여한다. 이들은 느헤미야처럼 신자들의 인격, 재능, 은사, 경험, 기질 등을 바르게 평가해서 그들을 교회의 사역에 참여시키며 끊임없이 그들에게 사역을 위한 동기를 부여한다.

 

셋째, 점진적으로 권한을 위임하고 책임을 맡긴다. 모세도 지도자들을 세워서 권한과 책임을 양도했고 (출 18), 사도들도 집사들을 세워서 사역의 권한과 책임을 나누었다 (행 6:4).

 

넷째, 긍정적이며 필수적인 변화를 인지할 뿐 아니라 그러한 변화를 수용하는 일을 지혜롭게 주도한다.

 

빌 하이벨스(Bill Hybels)가 교회 스태프를 채용할 때 철저히 준수한다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은 건강한 교회의 지도력의 핵심을 잘 드러낸다. “인격(character)에 대해서 결코 타협하지 말라. 능력(competence)에 관해서는 기준을 높이라. 가능한 최상의 사람을 찾으라. 일치감(chemistry)에 있어서는 기존의 팀 멤버들과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라.”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October 10, 2005 2:13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