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사명선언문
원장프로필
교회성장
설교
교리
교회음악
도서안내
연락처

 

 

 

 

 

오순절의 능력과 건강한 교회


 

 

당시 미국의 시카고 시에서 가장 유명했던 이 설교자는 예배 중 자신이 설교할 때 설교 내용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맨 앞줄에 앉아서 기도에 몰두하곤 하던 두 여자 성도 때문에 마음이 쓰였다. 그런데 그들의 기도가 청중이 아닌 설교자인 자신을 겨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서는 더 신경이 쓰였다.

 

게다가 예배를 마치면 항상 자신을 찾아와서 사역을 위해서 능력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며, 그가 이 능력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고 있다고 말하는 바람에 마음이 불편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 어색한 긴장 관계는 영혼의 큰 추수를 위한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섭리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설교자는 그 섭리의 과정을 이렇게 설명한다.

 

오순절 능력의 체험


“‘나는 능력을 소유했다고 믿었다. 나는 시카고 시에서 가장 큰 회중을 가지고 있었고, (그 교회 안에) 많은 회심자들이 있었다. 어떤 의미에서 나는 만족했다. 그러나 그 두 명의 경건한 부인들이 나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기도해주었고, 또한 특별한 사역을 위해서 기름부음을 받아야 한다고 진지하게 말해주었기 때문에, 나는 (능력에 관해)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그 부인들에게 함께 대화하자고 제안했고, 그들은 내가 성령의 충만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는 중에 그들의 심령을 쏟아부었다. 나는 영혼의 큰 열망을 느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를 몰랐다. 나는 전에 없이 부르짖기 시작했다. 나는 사역을 위해서 이 능력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살고 싶지 않다고 절실히 느꼈다.'”

 


설교자의 이러한 갈망은 시간이 흘러도 변함이 없었고, 오히려 그의 주위 환경이 절박해지면서 더욱 증대되었다. 1871년. 시카고 시에서 발생한 역사적인 대화재는 도시의 상당 부분을 잿더미로 만들었고 그의 교회와 집을 모두 불태워 버렸다. 설교자는 교회 재건과 도시민을위한 구호활동에 나섰고 이 일로 말미암아 타 지역으로 가서 모금을 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뉴욕의 월가를 걷다가 갑자기 강한 성령의 기름부음을 느꼈고, 이에 황급히 근처 지인의 집을 찾아가 방을 하나 빌려서 기도하던 중 강력하게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다. 평생의 사역을 통해서 백만 명 이상을 주님께 인도했다는 탁월한 전도자 드와잍 무디(D. L. Moody)는 당시의 경험을 이렇게 묘사한다.

 


“나는 청원할 수 없었다. (오히려) 나는 성령충만함을 받기 위해서 항상 하나님께 울부짖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뉴욕 시에서 얼마나 놀라운 날을 경험했던지! 나는 그 경험을 뭐라 표현할 수가 없다. 나는 이것에 관해 좀처럼 말하지 않는다. 그것은 너무 거룩한 체험이기 때문에 무엇이라 칭할 수 없다. 바울은 14년간 말하지 않았던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그저 하나님께서 내게 당신의 모습을 드러내셨다는 사실과 하나님의 현현(顯現)을 중단해 주실 것을 부탁드렸다는 사실만 말할 수 있다. 나는 다시금 설교하러 갔다. 설교는 다르지 않았다. 나는 새로운 진리를 전하지 않았다. 그러나 수백의 사람들이 회심했다. 나는 이 세상을 다 준다해도 그 축복스러운 경험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그 경험에 비하면 이 세상은 저울 위의 작은 먼지 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오순절의 능력의 특징


이러한 특별한 성령의 기름부음은 무디의 사역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한다. 이 경험 이전에 무디의 설교를 듣고 회심한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지만 이 경험 후에는 다수가 회심을 하게 된다. 기금 조달을 위한 여행을 마치고 시카고 시에 돌아온 무디는 가건물을 건축하고 다시금 교회를 시작하는데, 수천의 사람들이 교회에 모이기 시작했고, 수개월 만에 다수의 불신자가 죄를 회개하고 주님을 영접하는 역사가 나타났다.

 

얼마 후 무디는 함께 동역하던 복음성가 가수 아이라 생키(Ira David Sankey)에게 교회를 맡기고 홀로 영국을 방문하는데, 이 기간 동안 생키도 성령충만함을 체험하고 사역에 급진적인 변화를 경험한다. 데이빗 베넷은 성령충만을 체험한 후 “그(생키)는 자신이 부르는 모든 노래들의 용어에 훨씬 더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생키가 말씀을 노래하는 것(singing of the Word)을 듣고 주님께 돌아왔다”고 말한다.

 


성경은 무디와 생키가 경험했던 영적 체험이 소수의 영적 특권계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것임을 명백히 밝힌다. 성령은 주님을 믿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주어진 선물이며(행 2:38-39),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는 것은 모든 신자의 거룩한 의무이다 (엡 5:18).

 

따라서 성령충만은 모든 신자가 추구할 수 있는, 또한 추구해야 할 중요한 영적 목표이다. 그러나 성령충만을 받은 모든 사람들이 무디의 경우처럼 극적인 감정을 체험하는 것은 아니다. 체험의 형태는 사람의 기질과 각인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20세기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었던 전도자 중 한 사람이며, 무디의 전기나 설교를 출판해서 그의 사역을 후대에 많이 알렸던 존 라이스(John R. Rice) 박사는 학구적이며 신중한 성품의 소유자였다. 그는 오순절의 능력(The Power of Pentecost)이라는 책에서 자신이 성령충만을 받았던 때의 상황을 이렇게 묘사한다.

 


“다년간 구령자로서 살아왔던 내 자신의 경험을 돌이켜 보면, 능력을 위해서 내 자신을 제단 위에 새롭게 드렸던 몇몇 특별한 때가 생각난다.... 그러나 이 모든 경우에 강력히 고조된 감정을 느낀 적이 한 번도 없었다. 나는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실 것이며 내게 은혜를 주실 것이라는 것을 느꼈다. 나는 내가 온전히 그분을 신뢰할 수 있다고 느꼈다. 나는 결과를 알지 못했다. 나는 이전처럼 다수의 영혼이 구원받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했다.”

 


오순절의 능력인 성령충만함을 받은 확실한 증거는 어떤 특정한 감정을 체험하는 것도 아니고, 어떤 특정한 은사를 소유하는 것도 아니며, 방언을 말하고 이적을 행하는 것도 아니다. 르우벤 토레이(R. A. Torrey)가 바르게 지적한 바와 같이, 그 절대적인 증거는 증거(testimony)와 사역을 위한 능력(행 1:5-8)과 담대함(행 4:31)을 받는 것이다.

 

무디와 생키의 경우는 이러한 주장을 실증하는 좋은 예가 된다. 그들이 성령충만함을 받았을 때 각자의 은사를 따라 능력을 받았고, 그 결과 다수의 불신자들이 회심하게 되었으며 교회는 더욱 부흥하고 건강해졌다.

 

능력을 위한 값비싼 대가


무디의 예는 강청하는 기도가 성령충만함을 받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라이스는 강청하는 기도에 있어서 시간적인 요소가 왜 필수적인가를 3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첫째,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은 항상 큰 대가(예를 들면, 시간)를 요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기도는 종종 시간을 요한다. 둘째, 강청하는 기도는 믿음의 표이며 부수물이다.

 

셋째, 강청하는 기도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받도록 준비시킨다. 또한 라이스는 오순절날 제자들이 성령충만의 약속을 받고도 기도에 전념한 점, 바울이 삼일 밤낮으로 금식하며 기도한 후 성령충만함을 받은 점, 바울과 바나바가 선교여행 전 오랜 동안 금식과 기도로 성령의 능력을 구한 점, 엘리사가 성령의 능력을 위해서 끈질기게 기도한 점을 성경적 실례로 제시하며 강청하는 기도가 성령충만함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무디와 생키의 경우는 지도자들이 성령충만함을 받을 때 교회가 건강하게 회심성장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러나 성령충만함은 지도자들 뿐 아니라 전 성도들의 영적 의무이자 특권이다.

 

따라서 성경적으로 건강한 교회는 전 성도가 성령충만함을 받기 위해 항상 힘쓰는 교회이다. 교회의 성령충만함의 정도는 교회의 증거와 사역의 능력을 결정할 것이고, 이는 곧 교회의 건강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루뎀 교수는 어느 정도 바람이 들어간 풍선에 바람을 더 집어넣어 더 충만한 공기로 채울 수 있듯이, 신자 안에서도 성령충만함이 더 증대될 수 있음을 흥미롭게 예증한다. 라이스는 같은 개념을 사용해서 더 크고 온전한 성령충만함을 열망하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권면한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얼마쯤 성령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얼마간 성령으로 충만해 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께서 구령의 능력으로 기름붓고 충만케 하시며, 그들 안에 더 완전하고 능력있는 역사를 이루실 때까지 시종일관하게 하나님을 기다릴 필요가 있다.”

 

 

 

 


© Copyright 2005 21세기교회성장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January 24, 2006 8:48 PM

5612 James Ave. #407A Fort Worth, Texas 76134 USA
전화 817) 551-7348
Webmaster